서울온정치과의원김동민대표원장
서울온정치과의원김동민대표원장
젊을 때는 한창 튼튼할 나이이기 때문에 건강관리에 소홀한 경우가 많지만, 나이가 들수록 본격적인 노화가 시작되며 몸 여기저기에 빨간불이 켜지게 된다. 따라서 건강관리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 노화는 전신에 나타나지만 그 중 특히 신경 써야 하는 부위로는 '치아'를 들 수 있다. 치아는 음식물이 체내에 들어왔을 때 이를 잘게 부숴 소화가 용이해지도록 도울 뿐 아니라 얼굴에 위치해 있어 심미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대화 시 발음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이처럼 치아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필수불가결한 신체 부위로 꼽히지만, 안타깝게도 자연 치유 능력이 없어 손상되면 회복이 어렵다. 이 경우 임플란트 등 치과 진료를 통해 치아 상태를 회복할 수 있는데, 다소 고난이도의 치료인데다 비용적인 부분에 대한 부담감도 커 내원을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할 경우 치아가 완전히 상실되면서 주변 치아들이 빈 공간으로 쏠려 치열이 틀어지고 교합이 무너질 수 있다. 이 경우 저작력에 문제가 생겨 소화불량과 같은 위장질환에 노출될 수 있는데다 인지기능에도 악영향을 미칠 위험성이 높다. 게다가 앞니 같은 경우 상실 시 안모 변화 등으로 외모 콤플렉스를 겪는 등 심미적으로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만큼 빠른 시일 내에 치과 진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과 진료 시 통증에 대한 두려움, 경제적인 부담감 등이 고민된다면 오히려 치과를 더 자주 방문하는 것이 좋다. 치주질환, 충치 등 대부분의 치아 문제는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지만 방치하는 기간이 길어지면 통증이 악화되면서 큰 고통을 유발한다. 따라서 평소 치아에 별 다른 통증이 없다고 하더라도 치과 정기검진을 통해 치아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도록 해야 한다. 증상이 경미할 때 치료를 받는다면 적은 비용으로도 치아를 건강하게 지킬 수 있다.

이미 치료시기를 놓쳐 치아 손상이 심하거나 상실되었다고 하더라도 치료를 포기해선 안 된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치아를 하나만 잃어도 연쇄 작용처럼 주변 치아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는데다 전신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빠른 치과 진료가 필요하다.

다행히도 최근에는 의료 기술의 발전으로 더 정확하고 효과적인 치과 진료가 가능해졌다. 정확한 검사 결과를 기반으로 꼭 필요한 치료만을 적용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큰 편인 임플란트 등의 치료도 부담 없이 받을 수 있게 된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풍부한 치료 경력으로 숙련된 의료진이 CT, 구강스캐너, X-ray 등 다양한 장비를 통해 개개인의 구강구조를 정확히 파악하고 검사 결과에 따른 맞춤 치료를 적용할 수 있는 곳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