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연세퍼스트치과이승준대표원장
논산연세퍼스트치과이승준대표원장
치아는 노화가 진행되면서 잇몸이 약해지거나, 구강 질환, 사고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손실되는 사례가 적지 않다. 자연 치아가 빠진 후 조속한 치료 없이 방치할 경우 음식을 씹거나 발음하기 불편할 뿐만 아니라, 치아가 빠진 곳에 음식물이 끼면서 염증과 충치 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이러한 자연치의 공백은 구강 건강에 다양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 조속히 빈 곳을 대체하기 위한 치과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 소실된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치과 치료로는 임플란트가 대표적이다.

임플란트는 인공치아를 잇몸에 직접 식립 하는 시술로 인접한 자연 치아에 영향을 주지 않고 치아가 없는 부분만 수복하면서, 자연 치아와 거의 유사한 것이 장점이다. 저작력이 강하고 자연 치아와 거의 비슷한 외관과 사용감을 확보할 수 있다.

이러한 임플란트는 관리 여부에 따라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만큼 처음 치료를 진행할 때부터 신중을 기울여야 한다. 시술을 진행하기에 앞서 정밀한 검사를 토대로 자신에게 맞는 치료 계획을 수립해야 만족도가 높다.

특히 나이가 많은 고령환자이거나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 등 전신질환자의 경우에는 턱뼈와 인공 치아가 잘 유착되지 않기 때문에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진행해야 한다. 아울러 치과 공포증 등으로 치료를 미루는 경우라면 이에 적절한 치료법을 이용하여 임플란트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이처럼 의료기술 발달로 임플란트 시술이 보편화 되어가고 있지만, 해당 시술은 난이도가 높은 시술인 만큼 무조건 저렴한 비용만 기준으로 삼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숙련된 의료진이 풍부한 임상 경험으로 다양한 구강 케이스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하고, 자체 기공소와 전문적인 유지 관리 프로그램 등을 보유한 치과인지 잘 살펴봐야 한다.

또한 임플란트 시술은 인공치아 식립 이후에도 꼼꼼한 관리와 점검을 실시해야 한다. 보철물을 이식한 직후에는 흡연과 음주를 삼가야 하며, 식립 부위에 대한 칫솔질이나 자극을 자제할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인공치아 역시 자연치아와 마찬가지로 주변부위에 염증이 생기거나 보철물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검진과 사후관리를 받아야 한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