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서울보스톤치과의원김범진대표원장
의정부서울보스톤치과의원김범진대표원장
유치가 빠진 후 자라는 영구치는 평생 사용해야 하는 부위다. 치아는 한번 손상되면 여느 신체 부위처럼 스스로 회복되지 않고 방치 시 제 기능을 하지 못해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노화나 치주질환, 외상 등에 의해 치아를 잃었다면 더 큰 손상으로 이어지기 전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표적인 치료 방법으로는 임플란트가 있다. 임플란트는 치아가 손실된 자리에 치아의 기능을 대체해주는 보철물을 식립하는 시술이다. 저작기능뿐만 아니라 미관적으로도 실제 자연치아와 유사한 수준으로 회복하는 게 가능하다. 또한 충치가 생기지 않고 올바른 관리가 병행된다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환자의 입장에서 임플란트 수술의 부작용과 성공 확률 등에 대해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다. 특히 고혈압, 당뇨 등의 전신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 출혈과 감염 위험 때문에 수술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환자의 신체적, 심리적 부담감을 줄인 임플란트 시술도 시행되고 있다.

3D 모의수술로 골 조직과 신경 위치 등 구강 상태를 면밀하게 파악한 후 효과적인 수술 경로로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시술할 수 있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사전에 결과를 예측해 그에 따른 치료 계획을 수립하기에 오차가 적은 편이다. 또, 미세한 절개로 인공 치근을 심어 부기나 출혈, 감염, 통증 등에 대한 부담이 비교적 적고 회복 기간 단축도 가능하다. 일반적인 임플란트 수술이 어려운 전신질환 환자, 고령 환자 등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
모든 임플란트 치료는 높은 난이도를 필요로 한다. 개인 구강 구조와 구강 상태에 따른 꼼꼼한 검진 및 치료가 동반돼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풍부한 경험을 가진 분야별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는 치과에 내원해야 한다. 또, 식약처 인증 재료를 사용하는지, 올바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등의 요소를 확인해 의료기관을 선택해야 안정적인 결과를 낼 수 있다.

(글 : 서울보스톤치과의원 김범진 대표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