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르다치과의원최재용원장
고르다치과의원최재용원장
치아는 생존에 필수적인 음식물 저작은 물론, 발음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신체 기관이다. 치아를 꾸준히 관리하지 않을 경우 충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각종 구강질환에 노출되기 쉽다.

충치가 발생하면 시린 증상과 통증으로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겪게 된다. 제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신경 부위까지 깊어지거나 주변 치아에도 전염될 수 있어 되도록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충치로 치아에 문제가 생겼다면 무분별하게 발치를 하거나 임플란트를 시도할 것이 아니라, 자연치아를 살리는 방향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 레진 및 인레이를 통한 충치치료, 신경치료, 크라운치료 등 보존적인 치료가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충치치료에 사용되는 재료 종류로는 크게 레진, 인레이, 크라운 3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치아 가장 겉에 있는 법랑질에 가벼운 정도의 충치가 생긴 경우라면 레진만으로도 치료를 끝낼 수 있다. 법랑질 내부 상아질까지 충치가 퍼졌다면 인레이 혹은 크라운, 그리고 충치가 깊어 치수까지 퍼진 상태라면 신경치료와 크라운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충치가 작은 부위에 적합한 레진은 통증 없이 빠른 치료가 가능하다. 치아 색과 비슷한 치과용 레진을 사용해 삭제된 충치 부위를 메우는 방법으로, 치아 삭제 양과 범위가 크지 않아 자연치아를 최대한 보존한 가운데 충치를 치료할 수 있다.

인레이는 치아 속 충치를 제거하고 와동이라는 공간에 인레이를 끼워 넣는 방법으로 보다 정밀한 치료가 가능하다. 오래 유지된다는 장점으로 자연치아 보존에 효과적이다. 크라운은 충치가 깊어져 안쪽까지 손상된 상태에서 신경치료를 진행한 후 적절한 보철물로 치아 전체를 씌우는 치료이다. 자연치아를 보존할 수 있는 마지막 방법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충치 및 치주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꼼꼼한 양치질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 치간 칫솔, 치실, 워터픽을 활용해 칫솔질만으로는 잘 빠지지 않는 치아 사이 불순물을 제거하는 것도 좋다. 하지만 오래된 치석은 이러한 방법들로 쉽게 제거되지 않아 주기적으로 치과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스케일링은 치아 표면의 치석은 물론 치태, 음식물, 니코틴 등 제거에 도움이 된다. 구강 위생 상태가 양호하다면 1년 주기로 치과 스케일링이 필요하고, 위생 상태가 안 좋은 경우 3~6개월 주기의 스케일링을 권장한다.

스케일링은 구강위생 관리의 기본이자 치아우식증, 치주질환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연 1회에 한해 건강보험 혜택이 적용되는 만큼 부담 없이 치아 건강을 챙길 수 있길 바란다.

(글 : 고르다치과의원 최재용 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