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설문조사는 BD 제약사업부에서 프리필드 시린지(Pre-filled syringe, 사전 충전형 주사기)를 비롯한 약물 전달 시스템을 공급하는 국내 총 74개의 제약·바이오 고객사들 대상으로 올해 1월 9일부터 2월 3일까지 약 한 달간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본 조사는 ▲제품 주문 및 배송 ▲품질 및 기술 지원 ▲고객 니즈 이해 ▲파트너십 전망 ▲온라인 리소스 등 5가지 영역에서 총 25개 문항으로 구성됐다.
조사 결과 BD코리아의 주문 및 배송, 공급 시스템에 대한 항목에서 고객사 90% 이상이 만족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BD코리아의 서비스 중 관심 있는 항목’은 ▲허가 지원 (31.52%) ▲용기 기밀도 시험 (25.0%) ▲디바이스와 약물 융복합 제품 테스트(22.83%) 순으로 응답했다.
BD코리아 제약사업부 마케팅 황은영 팀장은 “10년간 이어온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통해 BD 코리아의 허가 지원 서비스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확인하고 제품 및 서비스 개선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 것 같다”며 “정기적인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서비스 품질 제고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BD코리아 고객 만족도 조사는 고객사의 미충족 요구를 파악하고, BD코리아 제약사업부의 제품 및 서비스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자 2012년부터 진행돼 왔다. 2015년에는 설문 조사 결과를 토대로 제약사업부 조직을 전면 개편한 바 있으며 수요량 예측부터 발주, 배송에 이르기까지 원활한 공급을 위해 설문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내부 프로세스를 개선했다.
하수지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