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대표적인 시술로는 임플란트를 들 수 있다. 임플란트는 치아가 상실된 부위에 인체에 해가 되지 않는 인공치근을 식립하고 그 위에 보철물을 씌워 자연치아와 유사한 기능을 하도록 시술하는 방법을 말한다. 단단하게 고정되어 안정적이고 자연치아처럼 큰 이물감 없이 사용할 수 있어 최근 각광 받고 있다. 다만, 아무리 효과적인 시술이라고 하더라도 자연치아만큼 자연스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치아는 없다. 따라서 치주질환 등으로 내원했을 때 가능한 자연치아를 살리는 방향으로 치료가 진행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CT 등 우수한 의료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입체적이면서 정밀한 검진이 가능한 곳을 방문해야 한다. 또한, 검사 결과를 토대로 자가치아를 소량 삭제하는 것을 우선으로 치료를 진행하도록 해야 하는데, 성공적인 치료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수많은 치료 경력을 바탕으로 자연치아를 보존할 수 있는 안성맞춤의 치료를 적용할 수 있는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 결과가 만족스럽다 하더라도 치아는 이후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충치 등으로 한 번 손상되기 시작한 치아는 또 다시 문제가 생길 위험성이 높기 때문이다. 치아 건강관리를 위해 생활습관을 개선하려는 노력도 중요하지만, 의료기관 선택 시 자연치아를 살리는 치아의 수명을 늘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관리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는지도 살펴보도록 해야 한다.
이외에도 시술 후 유지관리 및 보증을 위한 책임보증시스템과 안심 멸균시스템 등 다양한 의료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진료부터 사후관리까지 환자중심 1:1 맞춤형 치료를 통한 책임진료로 높은 만족감을 제공해줄 수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긍정적인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글 : 하남스마트치과의원 이진욱 대표원장)
하수지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