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경승현치과교정과치과의원경승현대표원장
동탄경승현치과교정과치과의원경승현대표원장
수능시험이 끝나고 겨울방학이 다가오면서 치아교정에 대한 상담이 증가하고 있다. 치아교정은 오랜 시간이 소요되고, 장치가 눈에 띄다 보니 상대적으로 시간적 여유가 있는 시기인 수능 후와 방학기간을 이용하려는 경우가 많아서다. 치아교정 초기에는 치과 방문이 잦을 수 있는 것도 방학이 치아교정의 적기로 꼽히는 이유다.

성장기 치아교정은 성인기보다 치료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교정 효과도 우수하다. 성장이 진행 중인 상태여서 치아 간의 이동이 빠르게 이뤄지기 때문이다. 안면 형태, 얼굴형 등의 변형을 막아줄 수 있는 것도 이점이다.

부정교합이나 주걱턱, 돌출입, 덧니 등의 치아 배열로 인해 외관상의 문제가 있었던 경우라면 고른 치아로 인한 심미적 안정도 생길 수 있다. 올바른 성장과 치아의 기능적인 회복 뿐 아니라 충치 예방 등 치아 관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 성장기의 치아교정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다만 치아의 성장, 발육 시기 등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치아교정 전 의료기관을 방문해 정확한 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아울러 효과적인 치아교정을 위해서는 치열의 모양, 잇몸뼈와 턱뼈 상태, 비대칭 여부, 잇몸의 건강도 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해 치료 계획을 정확하게 수립해야 한다.
치료 기간과 치아 이동 방향, 발치 여부, 사용 장치의 종류 등도 결정해야 한다. 치아 교정 과정에서 치아를 배열하기 위한 공간 확보가 필요할 때 발치를 진행하게 된다. 발치로 인해 치아교정에 두려움을 느끼는 경우도 많은데, 치아교정 시 발치는 필수사항이 아니다.

비발치 교정은 자연치아를 가능한 보존하는 교정 방법으로 치아 이동량을 최소화하고 교정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통증에 대한 부담이 적고 발치로 인한 환자의 공포감, 심리적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그러나 구강 내 공간이 부족한 경우에 비발치 교정을 진행하면 치아교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발치와 비발치 여부는 정밀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환자의 생활 습관 등을 모두 고려한 뒤 적합한 방식을 결정해야 한다.

치아교정 시에는 장치 선택도 중요하다. 교정 장치는 종류가 다양하고 심미성, 가격, 치아 이동 속도 등에서 차이가 있다. 이에 치열 분석, 부정교합의 원인 등을 정확하게 분석한 뒤 의료진과 충분히 상의한 뒤 결정해야 한다.

치아교정은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의 특성에 맞는 계획을 수립해야 만족도를 높일 수 있으므로 숙련된 경험을 갖춘 의료진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다. 또한 치아교정 중 의료진이 변경되면 치아 교정 방향이 달라지거나 교정 기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으므로 한 명의 의료진이 책임 진료를 하는 의료기관을 선택할 것을 권장한다.

(글 : 경승현치과 교정과 치과의원 경승현 대표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