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라인(Healthline)에 따르면 이번 연구 결과는 ERJ 오픈 리서치에 발표되었으며 채소, 과일, 통곡물, 견과류가 많은 건강한 식물성 식단을 섭취하는 사람이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OSA)을 경험할 가능성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식물성 식품을 가장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식물성 식품을 가장 적게 섭취하는 사람들에 비해 OSA를 경험할 가능성이 19% 낮았다. 채식 위주의 식단을 섭취하는 사람들도 위험이 낮았다.
또 정제 탄수화물, 단 음료, 고당분 및 고염분 식품이 더 많은 건강에 해로운 식단을 섭취하는 사람들이 OSA 위험이 더 높다는 점도 발견됐다. 실제로 건강에 좋지 않은 식물성 식품이 많이 포함된 식단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식품을 적게 섭취하는 사람들에 비해 22% 더 높은 위험에 처했다.
채소, 과일, 통곡물, 견과류가 풍부한 식물성 식단은 영양소 뿐만 아니라 항산화제, 항염증 화합물이 풍부해 염증을 줄이고 활성산소를 중화해 궁극적으로 신체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반대로 정제 탄수화물, 단 음료, 고당분 및 고염분 식품이 많은 식단은 인후에 염증을 유발해 코골이를 유발 및 악화시킬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외에도 건강한 식물성 식단은 수면무호흡증의 가장 큰 위험 요인 중 하나인 비만과 위산 역류를 예방하고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다면 코골이 개선을 위한 식단은 어디서부터 시작하는 게 좋을까? 해리스는 "오메가-3 지방산, 마그네슘, 저지방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포함하돌고 식단을 조정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건강하고 활동적인 생활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식이요법만이 코골이 증상을 완화하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 해리스는 "옆으로 누워 자기, 코 스트립 사용하기, 수면 환경 중 알레르기 유발 물질 제거하기, 금연하기 등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코골이가 만성적이고 수면을 방해한다면 의료진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