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아트코리아
클립아트코리아
식물성 식품으로 구성된 식단이 코골이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전해졌다.

헬스라인(Healthline)에 따르면 이번 연구 결과는 ERJ 오픈 리서치에 발표되었으며 채소, 과일, 통곡물, 견과류가 많은 건강한 식물성 식단을 섭취하는 사람이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OSA)을 경험할 가능성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식물성 식품을 가장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식물성 식품을 가장 적게 섭취하는 사람들에 비해 OSA를 경험할 가능성이 19% 낮았다. 채식 위주의 식단을 섭취하는 사람들도 위험이 낮았다.

또 정제 탄수화물, 단 음료, 고당분 및 고염분 식품이 더 많은 건강에 해로운 식단을 섭취하는 사람들이 OSA 위험이 더 높다는 점도 발견됐다. 실제로 건강에 좋지 않은 식물성 식품이 많이 포함된 식단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식품을 적게 섭취하는 사람들에 비해 22% 더 높은 위험에 처했다.

채소, 과일, 통곡물, 견과류가 풍부한 식물성 식단은 영양소 뿐만 아니라 항산화제, 항염증 화합물이 풍부해 염증을 줄이고 활성산소를 중화해 궁극적으로 신체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반대로 정제 탄수화물, 단 음료, 고당분 및 고염분 식품이 많은 식단은 인후에 염증을 유발해 코골이를 유발 및 악화시킬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외에도 건강한 식물성 식단은 수면무호흡증의 가장 큰 위험 요인 중 하나인 비만과 위산 역류를 예방하고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다면 코골이 개선을 위한 식단은 어디서부터 시작하는 게 좋을까? 해리스는 "오메가-3 지방산, 마그네슘, 저지방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포함하돌고 식단을 조정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건강하고 활동적인 생활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식이요법만이 코골이 증상을 완화하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 해리스는 "옆으로 누워 자기, 코 스트립 사용하기, 수면 환경 중 알레르기 유발 물질 제거하기, 금연하기 등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코골이가 만성적이고 수면을 방해한다면 의료진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