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제약, 친환경적인 기업 활동 추진과 건전한 기업문화 구축 등 ESG경영 강화
글로벌 제약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 실천.. SDGBI 국내지수 1위 그룹 선정
또한 제약회사의 정체성을 살려 사람들의 건강을 돕고 질병을 치료하는 좋은 의약품과 다양한 헬스 케어 제품 및 서비스 등을 생산•공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R&D 투자를 더욱 확대하여 암과 대사성 질환, 신경 질환 등 난치성 질병의 극복에 기여할 수 있는 혁신 신약 개발에 역량을 쏟고 있다.
일동제약은 글로벌 제약기업으로서 국제사회의 발전 및 당면 과제 해결 모색 및 실천에 앞장서며, 사회공헌 활동 중장기 전략을 수립해 전반적인 경영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유엔 경제사회이사회 특별협의지위기구인 UN SDGs 협회가 주관하는 ‘2021 지속가능개발목표경영 지수(SDGBI)’와 관련해 2년 연속 ‘1위 그룹’으로 선정된 바 있다.
ESG 평가 CP 등급 평가 등 동종 업계 최고 등급 획득
일동제약은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주관하는 기업 ESG 평가에서 꾸준히 우수한 등급을 받고 있다. ‘ESG 평가 및 등급 공표’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이끌기 위해 자본시장 참여자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개별 기업의 ESG 경영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바로미터를 제공하는 제도로, 일동제약은 동종 업계 최상위 수준의 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에 따르면, 일동제약은 그동안 친환경적인 기업 활동 추진, 건전한 기업문화 및 노사관계 구축,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전개, 주주 친화 정책과 내부 감시 및 통제 강화 등 ESG와 관련한 노력을 꾸준히 기울여왔다는 평가다.
이는 일찍부터 일동제약이 이윤추구에만 집중하지 않고 기업을 둘러싼 경영 환경, 구성원 등과의 상호작용 등과의 공존을 모색하는 ‘사회적 책임’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ESG경영을 꾸준하게 실천해 온 결과이기도 하다.
일동제약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과 윤리 경영을 위해 지난 2007년부터 ‘CP(Compliance Progrma, 공정거래자율준수프로그램)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이에 대표이사를 비롯한 경영진의 확고한 실천 의지와 지지 속에 전사적 차원으로 CP 이행을 독려하고 있으며, CP 전담 조직 설치 및 운영, 관련 제도 및 가이드라인 구축,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등을 통해 CP의 체계성을 구축했다.
이와 더불어 CP 현황을 점검 관리하고 고도화하기 위한 공정거래위원회 CP 등급 평가에 적극 참여, 동종업계 최고 수준의 등급을 획득, ESG 경영 및 CP 운영과 관련한 우수 사례 기업으로도 소개되기도 했다. 일동제약의 이러한 운영 방침이 주목받는 것은 ‘CP 운영’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하는 기업이 많이 않을 뿐 아니라, 실행 전략의 구체성이 명확하게 구축되어 있기 때문이다.
한편 일동제약은 임직원 복지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경영 모토 중 하나인 ‘인간존중’을 경영활동에 반영할 수 있도록 매년 임직원 근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는 등 근무하기 좋은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2013년부터는 인권 NGO 단체인 ‘휴먼아시아’와 협력해 인권 친화적 지속가능경영에 앞장서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아시아 인권 포럼 후원, 아동 교육 지원 사업 등에도 참여하는 등 인권보호 신장을 위한 다양한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ISO 14001 인증, 친환경 패키지 도입 등 환경 친화 경영 전개
일동제약은 전사적 차원에서 ‘환경 친화 경영 방침’을 수립하고 세부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2017년 자사의 안성공장과 청주공장 등에 대해 환경경영 국제표준인 ‘ISO 14001’ 인증을 취득했고, 이후 인증 범위 확대 및 갱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더불어 환경 경영과 관련한 KPI(핵심성과지표)를 설정하고 ▸환경 영향 최소화 등 친환경 기조 강화 ▸환경 친화 공정 개발 ▸환경 관련 기준 및 법규 준수 ▸환경 설비 투자 확대 ▸환경 사고 예방 및 대응 체계 구축 ▸에너지 절감과 폐기물 감축 등 자원 사용 효율화 ▸이해 관계자와의 원활한 소통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일동제약은 이외에도 환경 문제를 고려하여 자사 제품에 ‘그린 에코 (Green Eco) 패키지’를 단계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제품의 포장과 용기 등을 간소화하는 한편, 재활용이 용이하도록 재질, 형태, 부자재 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고 있다.
임직원 봉사단 ‘좋은 이웃들’, ‘일동이’.. 사랑의 집수리, 환경미화 등 지역사회 봉사 활동
일동제약은 80년 넘는 세월 동안 창업이념인 생명존중 정신을 실천해오고 있으며,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부, 후원, 봉사활동 등과 같은 사회적 책임 실천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2004년부터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 하에 급여 일부를 공제하여 기부와 후원 등 사회공헌에 활용하는 ‘일동 급여공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회사 역시 ‘1대 1 매칭 그랜트’ 형식으로 후원에 동참하여 의미를 더하고 있다. 해당 기금은 복지시설, 소외계층, 불우이웃, 지자체 등에 기부 형식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해외봉사, 자연 재해 등에도 유연하게 운용되고 있다.
또한 임직원들로 구성된 봉사단 ‘좋은 이웃들’, ‘일동이(일상에 동행하는 이웃사촌)’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의 일에 기꺼이 동참하고 ▸기부 및 후원 ▸사랑의 집수리 ▸환경 정화 ▸김장 나눔 ▸독거노인 가정 반찬 배달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나눔의 온기를 전하고 있다.
좋은 이웃들’은 자사의 안성공장 소속 임직원 50여명으로 구성된 봉사 동호회로 지난 2013년 결성 이래,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소외계층을 위한 후원 및 기부, 집수리, 환경 정화, 김장 나눔, 독거노인 가정 반찬 배달 등 다양한 봉사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사랑의 집수리 활동은 안성시 자원봉사센터를 비롯해 안성시 내 복지 단체가 주관하는 소외계층 주거 환경 개선 사업의 일환이다. 일동제약은 지난 2013년부터 집수리 활동 관련 재능 기부, 비용 후원 등의 방식으로 꾸준히 동참하고 있으며, 집수리에 필요한 비용은 자사 임직원들이 사회공헌 목적으로 매달 급여의 일부를 덜어 조성한 급여 공제 적립금을 활용했다.
또한 일동제약은 장학재단인 ‘송파재단’을 통해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을 매년 지원하고 있다. 송파재단은 창업주인 고(故)윤용구 회장의 유지에 따라 지난 1994년 2월 설립되었으며, 수익금 전액을 장학사업과 교육기관 및 학술 단체의 지원과 출판 사업에 사용하고 있다. 매년 10~20명의 학생들에게 면학을 위한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출범 이래 30년간 연인원 약 600명에게 총 34억여 원의 장학금을 전하며 나눔의 철학을 실천하고 있다.
그밖에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취약계층 건강증진 사업’, ‘소아암 환우 돕기 캠페인’을 비롯해 재해 및 재난 현장에 대한 구호물품 전달 등 각종 기부와 봉사활동을 전개하며 지속적인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김수연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