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서울밝은안과박형직대표원장
강남서울밝은안과박형직대표원장
어버이날 하면 떠오르는 것은 단연 카네이션 꽃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꽃이나 선물보다는 부모님의 건강을 챙겨드릴 수 있는 안검진을 함께 해 드리는 이들이 크게 늘었다. 멀리 떨어져 사시는 부모님의 눈건강 상태를 수시로 체크하기는 어렵다 보니 가정의 달을 맞아 효도 선물로 함께 안과를 방문하는 것이다.

특히 눈은 노화가 가장 먼저 찾아오는 곳이다 보니 세심하게 살필 필요가 있다. 부모님 집에 오랜만에 방문했는데 기존에 보이지 않던 돋보기가 있다거나, 눈을 찌푸리는 습관이 새로 생겼다면 노안이 찾아왔을 수 있다.

노안은 수정체의 노화에 따라 눈의 기능이 저하되는 것으로, 초점 조절 근육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발생한다. 나이가 들수록 안구 조절력이 감소하면서 상대적으로 먼 거리는 잘 보이지만 가까운 곳에 있는 물체는 흐리게 보이게 된다. 중, 장년층에 접어들면서 노안으로 인해 돋보기를 착용하는 이들이 많다.

이러한 노안은 환자 상태에 따라 수술로 교정을 기대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세 가지 방법이 있는데 백내장이 없고 경미한 노안이라면 각막에 레이저를 이용한 라식, 라섹 방법의 노안교정술이 있다. 양쪽 눈의 초점을 각각 한 쪽씩 근거리와 원거리에 맞추어 노안을 교정하는 방법이다.

또 다른 수술방법으로는 안내렌즈삽입술이 있다. 최근에는 노안교정용 렌즈를 사용한 간단한 삽입술로 노안교정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렌즈를 삽입할 홍채와 각막 사이의 공간이 충분해야 한다는 등의 몇가지 전제 조건이 따른다.

백내장이 있는 경우라면 다초점 백내장수술을 통해 백내장을 치료하면서 동시에 노안을 교정할 수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수술법이 있어 나이, 직업, 취미, 생활환경, 경제적 여건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적절한 수술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노안은 서서히 진행되므로 환자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 상당히 진행되어 있을 수 있다. 노안교정 수술을 통해 일상생활의 만족도와 삶의 질이 크게 높아지는 경우가 많은 만큼 가정의 달 부모님께 눈 건강 검진과 더불어 노안 교정을 선물해 드리는 것도 의미 있을 것이다.

(글 : 강남서울밝은안과 박형직 대표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