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일 연치과의원 대표원장
‘PDRN 면역 재생 치의학 연구회’에서 꾸준한 연구...치주염 효과 탁월
2024 대한치과의사협회 보수교육 연자, 국내 최초 PDRN을 이용한 치과치료 강의
용산에 위치한 연치과의원을 이끌고 있는 윤종일 대표원장은 헬스인뉴스와의 인터뷰에서 PDRN(폴리데옥시리보뉴클레오티드)에 대한 설명부터 풀어나갔다. 윤 원장은 PDRN은 인체의 DNA(유전자)와 유사한 구조를 갖는 연어의 정액과 정소에서 추출한 DNA 조각으로 인체에 흡수율이 높다고 설명했다.
PDRN의 재생효과는 치과 영역에서 탁월...2024 대한치과의사협회 보수교육 연자 국내 최초 강의
PDRN은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애서 인증받아 메디컬 영역에서 검증된 약물로 인체의 DNA(유전자)와 유사하고 부작용이 적어 피부미용, 근골격계 질환 등에서 활용된다. 윤 원장은 최근 치과 영역에서 각광받고 있는 PDRN을 재생 주사요법으로 개척해 치주염과 임플란트 주위염 치료에 사용하고 있다.
인체에는 염증이 발생됐을 때 자연스럽게 회복되는 기능인 ‘아데노신 패스웨이(경로)’를 형성하는데 이를 증폭시키는 가장 최적화된 DNA이 약물이 PDRN으로 이러한 측면에서도 치과 시장에서 많은 공을 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치과의사 약 30여명이 모여서 연구하는 ‘PDRN 면역 재생 치의학 연구회’에서 꾸준한 연구를 진행중이며 세미나 개최 및 관련 논문도 작성중이다. 최근 대한치과의사협회에서도 PDRN을 활용한 치과치료 주제로 치과의사에게 반드시 필요한 보수교육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보수교육 강의를 통해 PDRN의 탁월한 재생 효과와 안정성을 전달할 계획이다.
PDRN은 다른 질환에도 도움이 될 가능성 높아
윤 원장은 PDRN은 염증과 재생뿐만 아니라 다른 질환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논문을 통한 결과를 보면 DNA 조각을 잘 조절하면 염증 이외의 질환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 이와 관련한 연구도 진행중이라고 전했다.
윤 원장은 “사람의 신체를 농사에 비유한다면 농사를 지을 때 중요한 것은 씨앗이지만 땅이 오염되었다면 좋은 열매가 나올 수 없는 것처럼 우리 몸에도 좋은 면역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메디컬뿐만 아니라 덴탈 영역에서 우리 몸의 면역 환경을 좋게 만들어 주면서 좋은 씨앗을 넣을 수 있는 치료를 하는 것이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치과 의료에 있어 PDRN 사용 영역이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민주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