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분야의 질 향상(Quality Improvement, QI)은 환자 진료와 의료 서비스의 질을 향상 시키기 위한 것으로, 서울대학교치과병원은 2009년부터 매년 질 향상 활동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총 3개의 세션으로 진행된 이번 경진대회에서 첫 번째 세션은 서울대학교치과병원의 2024년 중점 질 향상(QI) 활동으로 선정된‘고객만족도 향상 : 외래 서비스 개선’에 대해 발표했다. 두 번째 세션은 본원을 비롯해 관악서울대치과병원, 서울특별시장애인치과병원 등 서울대치과병원 소속 각 기관에서 총 4팀이 다양한 주제로 공모 과제를 발표했다. 세 번째 세션은 전년도 대상 수상 과제의 지속적인 질 향상 활동(CQI) 결과 보고로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진료 대기 시간 감소 활동’에 대해 발표했다.
올해 서울대치과병원 질 향상(QI) 경진대회 대상은‘전신마취 시설 확대 및 개선을 통한 장애인 환자 의료 접근성 향상’을 주제로 질 향상 활동을 진행 한 서울시장애인치과병원팀에게 돌아갔다. 이번 질 향상 활동으로 서울시장애인치과병원은 전신 마취가 필요한 장애인 환자들의 진료 대기 일 수 단축 등 진료 편의성과 전신 마취 진료 시 안정성을 동시에 확보해 병원을 이용하는 환자와 보호자들의 이용 만족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이용무 병원장은“우리 병원은 꾸준한 질 향상(QI) 활동을 통해 개선해야 할 질적 프로세스 역량이 매년 향상되고 있다. 앞으로도 환자의 구강 건강이 최우선이 되는‘환자 중심 서비스 체계 확립’을 위한 다양한 질 향상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임혜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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