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후 생기는 흉터는 첫인상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얼굴에 있는 흉터는 심한 경우 대인 기피 등 일상생활에까지 영향을 끼치고는 한다. 흉터는 상처의 깊이와 크기, 혈액순환 상태, 피부의 색깔과 두께, 상처의 방향 등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형태나 치료 방향이 결정된다.

좌승준 조아성형외과 대표원장
좌승준 조아성형외과 대표원장
수술이나 사고, 여드름 등으로 생긴 흉터는 감쪽같이 없애는 것은 어렵지만 흉터 제거 수술이나 다른 방법을 이용해 눈에 잘 띄지 않는 정도로 개선하는 것은 기대해 볼 수 있다. 흉터의 유형에 따라 피부 이식술이나 피판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며 스테로이드 주사나 실리콘 시트 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또한, 콜라겐 재생을 유도해 흉터를 완화하는 방향의 치료법이 적용되는 경우도 있다.

콜라겐 재생 치료는 종류가 다양하나 최근에는 큐어젯과 같이 약물을 직접 침투시키는 치료가 선호되고 있다.

큐어젯은 바늘 없이 공기압을 이용해 피부 깊숙이 약물을 전달해 콜라겐 재생을 유도, 흉터는 물론 넓은 모공과 잔주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흉터의 경우 유착된 피부 조직을 끊어내고 피부 재생력을 키워 새살이 돋게 하는게 중요한데, 약물을 직접 침투시키기 때문에 흉터 개선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피부 손상이 적은 편이고 바늘 공포증이나 금속 알러지가 있는 경우에도 부담 없이 시술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또한 초당 1~20회에 걸쳐 약물이 연속 분사되고, 분사 범위가 넓어 시술 시간이 짧은 것이 특징이다. 치료가 어려운 목이나 손등 주름도 개선할 수 있어 사용 범위 역시 넓은 편이다.

흉터는 유형에 맞는 치료법을 적용할 때 효과를 느낄 수 있다. 또한 본인의 기대보다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담당의와 충분히 상담을 한 후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한다.

(글 : 좌승준 조아성형외과 대표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