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들이 크리스마스를 즐길 때 소중한 사람과 여행을 떠나거나 분위기 좋은 식당을 방문해 시간을 보낼 때 서로를 위한 특별한 선물을 주고받는다. 선물은 상대방이 평소 갖고 싶어 했던 물건을 주는 경우가 많다. 꼭 물건이 아니더라도 소중한 사람이 외모 콤플렉스나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느껴 힘들어한다면 성형수술을 선물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쌍꺼풀 수술이 있다. 이는 수술 시간이 길지 않으면서 이미지 변화가 큰 편이다. 수술 방법으로는 이중매몰법, 절개법 등이 있다. 눈꺼풀 피부가 얇고 눈 지방이 적은 사람은 이중매몰법이 적합하다. 이중매몰법은 과거 유행했던 매몰법과 달리 수술 결과를 긴 시간 유지할 수 있다. 눈꺼풀 피부가 두꺼운 사람이라면 눈두덩이 지방을 없애고 또렷한 라인을 만들 수 있는 절개법이 알맞다.
쌍꺼풀 라인도 고민해야 한다. 종류로는 인라인, 세미아웃라인, 아웃라인 등으로 다양하다. 남성의 경우 쌍꺼풀이 크지 않은 자연스러운 느낌을 추구한다. 라인은 크지 않으면서 선명한 눈매를 만들고자 하는 경향이 강하다. 반면 여성의 경우 화려한 느낌을 줄 수 있는 라인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 남성과 여성 모두 본인의 눈꺼풀 피부 두께, 눈 모양 등을 고려해 얼굴에 잘 어울리는 라인을 찾아야 만족도가 높다.
눈에 이어 코 질환에 따른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라면 기능과 모양을 함께 개선할 수 있는 수술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코의 중심을 잡아주는 비중격 연골이 휘어진 비중격 만곡증은 비염과 축농증을 유발한다. 수술을 통해 휘어진 비중격을 펴고 잉여 연골을 절제한 후 전비극에 고정하면 비중격을 개선하고 코 라인도 교정할 수 있다.
코 안쪽 천장에 위치한 호흡 조절 부위인 비밸브가 좁아지는 비밸브 협착증은 코막힘, 인후통, 수면 장애를 동반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연골 또는 피부 이식으로 비밸브 공간을 확보한 흡수되지 않는 봉합사를 삽입해 비밸브를 확보해야 한다.
이유정 바노바기 성형외과 원장은 “소중한 사람에게 성형수술을 선물하고 싶다면 상대방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병원을 결정할 때는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직접 수술을 집도하는지, 마취과 의사가 상주하고 있는지, 사후 관리 프로그램을 잘 갖추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