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아트코리아
클립아트코리아
체리는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과일 중 하나다. 또 맛도 좋고 비타민, 미네랄, 식물성 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헬스라인(Healthline)에서 체리가 줄 수 있는 건강 상 이점 7가지를 소개해 눈길을 끈다.

1. 풍부한 영양소
체리는 다양한 색과 맛을 가진 과일로 모든 품종이 영양가가 높은 편이다. 체리 154g에는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c, 칼륨, 구리, 망간 등이 들어있으며 특히 식이섬유의 좋은 공급원이 될 수 있다. 이 외에도 체리는 비타민B군, 마그네슘, 비타민K도 함유하고 있다.

2. 항산화 및 항염증 화합물
품종에 따라 그 양과 종류가 다를 수 있지만 모든 체리에는 항산화제와 항염증 화합물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실제로 한 연구에 따르면 체리 섭취와 관련된 16개 연구 중 11개 연구에서 염증이 효과적으로 감소하고 10개 연구 중 8개 연구에서는 산화 스트레스 지표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체리에는 폴리페놀 함량이 높다. 폴리페놀이 풍부한 식단은 심장병, 당뇨병, 정신력 저하, 특정 암을 비롯한 여러 만성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또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와 같은 카로티노이드 색소도 함유되어 있어 항염증 및 항산화 작용도 기대할 수 있다.

3. 운동으로 인한 근육통, 손상 및 염증 완화
연구에 따르면 체리의 항염증 및 항산화 화합물은 운동으로 인한 근육통, 손상 및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타르트 체리 주스와 농축액은 사이클리스트나 마라톤 선수와 같은 운동선수의 근육 회복을 촉진하고 운동으로 인한 근육통 감소, 근력 손실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체리와 관련된 제품은 운동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증거도 있다. 이는 운동선수가 아닌 일반인에게도 적용된다.

4. 심장 건강에 도움
체리에는 칼륨과 폴리페놀 항산화제 등 심장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와 화합물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칼륨은 규칙적인 심장 박동 유지에 필요하고 체내의 과도한 나트륨을 제거하여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칼륨을 섭취하면 심장 질환 및 뇌졸중 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체리에는 안토시아닌, 플라보놀, 카테킨 등 강력한 폴리페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세포 손상 방지 및 염증을 줄여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5. 관절염 및 통풍 증상 개선
체리는 강력한 항염증 효과로 요산이 축적되어 관절에 극심한 부종, 염증 및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통풍과 관절염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 많은 연구에 따르면 체리는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성 단백질을 억제해 관절염 관련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고 체내 요산 수치를 낮춰 통풍 환자들에게도 유익하다고 전해졌다.

6. 수면의 질 개선
체리를 먹거나 타르트 체리 주스를 마시면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체리의 수면의 질 개선 효과는 고농도 식물 화합물 때문일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체리에는 수면과 각성 주기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물질 멜라토닌이 함유되어 있다.

7. 다양한 레시피 활용
체리는 거의 모든 품종이 많은 음식과 잘 어울리는 편이다. 또한 말린 체리와 체리 파우더, 체리 주스와 같은 다양한 제품들은 다양한 레시피에 흥미롭게 추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