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교차가 크고, 반짝 꽃샘추위까지 기승을 부리는 봄에는 체온 유지를 위해 평소보다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되며 노폐물인 소변량이 증가한다. 감기, 꽃가루, 황사 등의 이유로 기침이나 재채기로 인해 복압이 상승돼 요실금 증상이 나타나는 빈도가 잦아지기도 한다.
‘노노족(No와 老의 합성어)’과 ‘영포티(Young Forty)’로 대변되는 ‘액티브시니어’에게 요실금은 삶의 질을 급격히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활기차고 적극적인 사회활동을 영위하는 것이 인생의 원동력으로 작용하는 이들에게 요실금은 치명적인 스트레스 요인이 된다.
요실금은 비뇨기의 기능적 문제뿐만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문제를 일으킨다. 수치심, 자신감 결여의 원인이 돼 대인관계나 사회활동에 제약이 생긴다. 나이가 들면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노화 증상이라고 받아들이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관리한다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일상 생활에서 가장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은 골반근육을 강화하는 '케겔운동'이다. 케겔운동은 질 주위 근육을 조였다 펴기를 반복하면 된다. 한 번에 10~15회, 하루 3회 이상, 3개월 이상 꾸준히 실천하면 복압이 오를 때 소변이 새는 요실금을 예방 및 완화할 수 있다.
여성 토탈케어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노화를 비롯해 임신 및 출산으로 손상된 신경과 골반근육의 기능의 회복을 도와 요실금 증상을 관리해주는 미즈케어솔루션은 배우 성현아가 3년 연속 홍보 모델을 맡고 있으며, 최근 MBC 시사 교양 프로그램 기분 좋은 날에 협찬하며 이름을 알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외에도 회사에 따르면 미즈케어솔루션은 근본적인 여성 기능 강화를 유도하는 토탈케어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있으며 숙련된 여성 컨설턴트가 일대일 책임 관리 시스템 기반으로 운동요법과 천연요법을 결합한 맞춤 프로그램을 설계해 관리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여성 속 근육 강화 및 혈액순환 촉진을 유도하는 저주파 요법을 적용한 관리는 손상된 신경세포와 감각세포를 재생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요실금, 여성 속 근육 이완증, 건조증, 탄력 저하 등의 문제를 관리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미즈케어솔루션 관계자는 “요실금은 대인관계나 부부관계에 악영향을 미칠뿐만 아니라 오랜 기간 방치하면 2차 질병에도 노출될 위험이 있다”며 “미즈케어솔루션은 언택트 시대에 걸맞게 가정에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인 만큼 대면 부담 없이 홈케어를 원하는 이들에게 적합하다”고 전했다.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