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외과의원최종경대표원장
신세계외과의원최종경대표원장
충수염, 담낭염, 탈장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복강경 수술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는 질환이라는 것이다. 복강경 수술이란 0.3~1cm 정도 되는 미세한 절개창을 복부에 낸 후 CO2를 넣어 공간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서 특수 카메라 및 수술기구를 삽입하여 수술을 진행하는 치료법이다.

전통적인 수술 방식인 개복수술과 다르게 절개창이 작기 때문에 수술 후 통증이 적고 흉터 걱정도 크지 않아 미용상으로도 긍정적인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회복이 빠른 만큼 일상생활로의 조기 복귀가 가능하고, 수술 후 호흡기 관련 합병증이나 복강 내 유착 문제가 감소되는 효과도 있어 환자가 받는 부담이 적다.

다만, 미세한 구멍을 통해서 여러 가지 기구를 삽입하여 치료해야 하기 때문에 수술 난이도가 높은데다가 수술 시 마취과 의사 등 필요한 의료진 인력도 많은 편이기에 만족스러운 치료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병원을 선택할 때 신중을 기해야 한다.

특히 단일통로 복강경 수술을 시행하는 곳인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3~5개의 절개창을 내는 일반 복강경 수술과 다르게 한 개의 절개창만을 이용하여 수술하는 방식이다. 충수돌기에 염증이 생기면서 각종 합병증을 유발하는 급성 충수염부터 담낭염이나 담낭용종 등 담낭에 생기는 각종 질환, 서혜부 탈장까지 다양한 질환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게다가 단일통로를 이용하는데다가 수술 위치가 배꼽이기 때문에 수술 후 흉터가 거의 보이지 않아 기존의 수술법에 비해 더욱 부담이 적은 효율적인 치료법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물론, 수술을 하기 위한 절개창이 단 한 곳인 만큼 성공적인 치료 결과를 위해서는 이를 진행하는 의료진의 실력이 매우 중요하다. 집도의가 풍부한 치료 경력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인지 살펴보도록 해야 하며, 수술 시 숙련된 마취과 의사와 경험 많은 간호팀이 함께 하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성공적으로 수술을 끝냈다고 하더라도 회복 기간 동안 관리에 소홀하거나 잘못된 습관을 개선하지 않는다면 문제가 재발하거나 후유증을 초래할 수 있다. 회복 기간을 단축시키기 위해서는 수술 후 관리가 중요한데, 퇴원 후 가벼운 운동 및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지키도록 해야 한다. 또한, 음주나 흡연은 금해야 하고,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된 건강식을 섭취하여 빠른 회복을 돕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