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회가 발생되는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지만 어깨 관절을 오랫동안 무리하게 사용해 힘줄이 퇴행성 변화를 겪게 되면 변성이 일어나 이후 석회가 쌓이는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어깨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하는 운동이나 업무 등을 지속하는 경우 노화가 빠르게 진행돼 석회화건염 발생 확률이 높아진다.
석회화건염은 어깨의 회전근개 근육 쪽 힘줄에 섬유화가 진행돼 석회가 쌓이고 이로 인해 주변 힘줄과 신경 조직에 염증 및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한다. 어깨 힘줄에 돌이 침착되고 다시 녹아 흡수되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날카로운 것에 찔리는 듯하고 근육이 찢어지는 듯한 극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어깨 주변과 팔에 압통으로 팔의 움직임에 제한이 생기고 낮보다는 밤에 통증이 심해지는 양상을 보여 수면장애가 발생할 수 있어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석회화건염은 X-ray를 통해 비교적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비교적 증상이 경미하다면 약물 및 주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등을 시행,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치료에도 차도가 없거나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증상이 심하다면 관절내시경을 통한 석회제거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석회제거술의 경우 병변 부위 쪽 피부를 미세하게 절개해 관절내시경을 삽입한 뒤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어깨 힘줄에 축적된 석회를 제거하는 치료다.
다만 수술 이후에도 운동 및 재활 치료로 관절 기능을 회복하고 근력을 키워야 한다. 정기적으로 검사를 실시해 관절 상태를 체크하는 것도 재발 예방에 도움이 된다. 아울러 평소 석회화건염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어깨를 무리하게 사용하는 일은 삼가고 틈틈이 스트레칭을 통해 어깨를 부드럽게 풀어주는 것이 좋다.
가자연세병원주의탁병원장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