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아트코리아
클립아트코리아
일반 벌꿀보다 항균성이 뛰어난 마누카 꿀은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자생 마누카 수풀에 수분을 주는 꿀벌에 의해 생성된다. 마누카 꿀은 식용 이외에도 상처 감염과 여타의 질병들을 치료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건강전문사이트 ‘webMD’에서 마누카 꿀의 효능에 관해 소개했다.

▪ 꿀의 치유력

꿀은 예로부터 여러 가지 상황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어 왔다. 꿀은 근대 의학이 발전하기 이전까지 약재로 사용돼왔다. 연구자들은 19세기 후반이 되어서야 꿀이 천연 항균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여 꿀을 치료제로 처방하기도 했다. 꿀에 들어 있는 프로폴리스 역시 그리스 시대부터 사용되었다. 프로폴리스는 천연 항생 물질로 미네랄, 비타민, 아미노산, 플라보노이드가 들어 있는데, 특히 플라보노이드는 항균 효과가 있다.

꿀은 박테리아에 의한 손상으로부터 몸을 보호한다. 일부 꿀은 감염으로 손상된 조직을 재생할 수 있는 특수 세포의 생산을 증가시킨다. 그리고 마누카 꿀은 항염증 작용이 있어 통증과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꿀이 다 같은 것은 아니다. 꿀의 항균성의 질은 꿀의 종류뿐만 아니라 언제 어떤 방법으로 수확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어떤 종류의 꿀은 다른 품종보다 100배나 더 강력한 항균 효과를 가질 수도 있는 것이다.

▪ 마누카 꿀의 성분

마누카는 원시 꿀보다 우수한 항균성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강한 항균제인 과산화수소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생꿀보다 바이러스 감염에 대해 더 효과적이다. 마누카 꿀을 포함하여 다른 종류의 꿀도 이러한 독특한 항균성을 함유하고 있다.

마누카 꿀의 주요 항균성분 중 하나는 메틸글리옥살(MGO)이라고 불리는 화합물이다. MGO는 디히드로옥시세톤(DHA)으로 알려진 마누카 꿀의 또 다른 화합물의 변환에서 비롯되는데, 고농도의 이 화합물은 마누카 꽃의 과즙에서 발견된다.

이 MGO 농도가 높을수록 항균효과가 강하다. 꿀 생산자들은 마누카 꿀의 효능을 평가하는 척도를 가지고 있는데, 등급은 UMF라고 불리며, Unique Manuka Factor를 나타낸다.

UMF등급은 정품 마누카 꿀, MGO, DHA, 렙토스페린에서 발견된 3가지 시그니처 화합물의 농도를 반영한다. 치료제로 사용될 만큼 강력한 항균성을 가진 꿀로 간주되기 위해서는 마누카 꿀의 최소 정격 UMF10+가 필요하다. 하지만 의사들과 연구원들은 의학적인 관점에서 이 등급이 정확한 의미를 아직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 마누카 꿀의 의학적 용도

마누카 꿀의 주된 의학적 용도는 상처와 화상 치유이다. 이 꿀은 일반적으로 가벼운 상처와 화상을 치료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일부 의사는 치료 후에 인후염으로 고통받는 환자에게 이 마누카 꿀을 처방한다. 연구는 마누카 꿀이 다음과 같은 조건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말한다.

• 습진과 피부염을 포함한 피부질환
• 기침 또는 기관지를 진정시킬 때
• 소화기 건강


상처를 치료할 때 사용하는 꿀은 의학용 꿀은 특별히 살균 처리하여 드레싱으로 준비한다. 하지만 상처 치료를 위해 꿀을 가정상비용으로 직접 쓰는 것은 위험 여지가 있다. 상처와 감염은 의료진이 보고 치료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자.

마누카 꿀은 위 건강에도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누카 꿀의 성분인 메틸글리옥살은 항균작용이 뛰어나다. 이는 각종 위장질환을 유발하는 균들의 활동을 억제시켜주고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 복부 팽만 등과 같은 위장질환을 개선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

▪ 과학적으로 증명된 마누카 꿀의 효능

최근의 몇몇 연구에서는 마누카 꿀이 상처와 산성 퇴조 등을 치료할 때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 마누카 꿀이 바이러스 감염에 효과적이고 치유를 증진시킬 수 있다고 한다.

천연의학 종합 데이터베이스에는 꿀이 화상이나 상처를 치료하는 데 "약효가 있을 것"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또 꿀이 전통적인 드레싱에 비해 가벼운 화상이나 외과적 상처에서 치유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여기에는 더 많은 연구와 증거가 필요하다.)

또 마누카 꿀은 치주염 및 치주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마누카 꿀이 구강 내에 있는 세균들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특히나 구내염이 발생했을 경우 그 부위에 마누카꿀을 도포하면 염증을 완화시켜 줄 수 있다. 연구에서는 마누카 꿀이 암에 사용되는 방사선과 화학요법으로 인한 식도의 염증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누카 꿀은 80종 이상의 슈퍼박테리아에 관한 항균작용 뿐만 아니라 박테리아의 내성을 억제하는 작용도 한다. 일반적인 항생제와 함께 사용할 때 그 효과는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꿀의 성분이 박테리아의 확산을 막았기 때문이다.

▪ 마누카 꿀의 부작용

아래의 조건에 해당하는 사람은 꿀 섭취나 사용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 꿀 알레르기 았는 사람, 특히 벌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
• 다량 섭취 시 당분의 함량이 높아져 혈당에 관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영유아가 섭취하는 것은 되도록 자제하는 것이 안전하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