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기침, 목이물감, 인후통, 쉰 목소리, 목뒤 점액이 고인 느낌, 목 뒤로 콧물이 지속적으로 흐르는 느낌, 호흡불편을 호소하는 사람도 있다. 이는 전형적인 후비루 증상이다. 또 발열, 목통증, 기침, 두통, 콧물, 피로감은 부쩍 부담감이 든다. 많은 사람이 감염된 오미크론 특징으로 거론되기 때문이다.
호흡기 계통 질환인 감기 후비루 오미크론은 증상만으로는 구분이 어렵다. 병원에서 검사를 해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다. 이중 가장 우려스러운 것은 오미크론이다. 목이물감이나 목통증과 함께 열이 나면 자가진단키트 검사 또는 보건소나 병원 진료를 받는 게 좋다.
그러나 지나친 걱정도 금물이다. 감기는 별다른 요소가 없다면 2주일 정도면 저절로 낫는다. 후비루도 불편하지만 치료를 하면 좋아진다. 후비루는 감기나 오미크론에 비해 선행요인이 있을 수 있다.
대표적인 게 축농증(부비동염)과 비염이다. 평소 축농증과 비염이 있으면 콧물이 비인두에서 목으로 넘어가게 된다. 그 결과 목젖의 이물감, 목이 불편함이 발생된다. 이 상태가 지속되는 게 후비루다. 점액의 목 자극은 기침을 유발한다. 이 같은 기침은 감기나 오미크론에 의한 기침과는 다름을 자신이 어느정도는 인식할 수 있다.
그러나 완벽하게 감기 오미크론 후비루를 구분할 수는 없다. 따라서 증상이 계속되면 병원을 찾는 게 좋다. 후비루는 한방적 해결이 가능하다. 후비루 원인인 비염, 축농증, 감기, 음식 알레르기, 호르몬변화 등의 원인을 제거하는 처방과 증상을 다스리는 탕약을 쓰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혜은당클린한의원김대복원장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