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건강의 개선
지속적인 운동은 몸의 전반적인 운동능력뿐만 아니라 심장 기능의 개선까지 가져올 수 있다. 운동을 통해 심장박동 수를 높여 근육으로 혈액과 산소가 보다 많이 운반될 수 있도록 작용한다. 최근의 연구는 다양한 운동이 심장을 미묘하게 다른 방식으로 변화시킨다는 것을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모든 종류의 운동은 심장의 전체 크기를 증가시키는 면이 있지만 운동에 따라 변화의 폭은 상당히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전신 지구력 운동선수의 심장은 좌심실과 우심실이 함께 확장되는 반면, 일반적인 운동선수의 심장은 좌심실이 두꺼워지는 것을 보여준다.
▪폐 건강의 변화
심장은 운동하는 기간이 지속됨에 따라 강화되지만 폐는 같은 강도의 운동을 해도 조절되지 않는 면이 있다. 운동으로 폐의 크기는 변하게 할 수는 없지만, 운동은 폐활량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일반적인 운동은 호흡기를 강화하고 폐활량이 원활하게 되도록 도우는 기능을 한다. 폐활량을 증가시키는 데 좋은 운동으로는 수영, 등산, 조깅 등의 유산소 운동이 있으며 꾸준히 하면 체내 산소량을 증가시켜 폐기능을 증진시킬 수 있다.
▪근육 구조의 성장
근육은 가늘고 긴 근육 세포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근육 세포는 단백질, 액틴과, 미오신을 포함하고 있다. 이 근육 섬유들은 운동과 함께 이른바 파워 스트로크 과정으로 수축이 진행되며 운동을 한 양만큼 성장하게 된다.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근육을 운동시키고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 단 과학자들은 근육 형성의 정확한 흐름을 완전히 파악할 수는 없다고 한다. 근육구조를 키우는 일반적인 원리는 잘 알려진 대로 근육 훈련이 근육의 근세포들을 확장시키고 액틴과 미오신 생산을 증가시킨다는 것이다. 결국 근육 힘의 생성은 운동의 양과 운동으로 인한 자극의 빈도에 의해 성장한다.
▪장운동 촉진
운동을 하면 중심부인 코어와 내장으로 몰리던 혈액이 근육으로 이동하여 배변활동을 촉진시키는 효과를 준다. 장을 활발하게 하는 운동으로는 걷기, 달리기, 자전거 등 다양한 유산소 운동이 효과가 있다.
특히 달리기는 소장과 대장을 수축시키고 원활하게 움직이게 하여 내부의 배설물이 쉽게 이동하게 하는 좋은 방법이다. 이러한 유산소 운동은 위장관을 건강하게 유지할 뿐만 아니라 소화기능을 개선시켜 전반적인 위장 건강에도 아주 좋다.
▪전반적인 신체구조의 유연성 향상
유연성은 관절을 가로지르는 움직임의 관절가동범위를 의미한다. 그래서 유연성을 기르면 움직임을 원활하게 연결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각종 부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유연성은 각 관절에 기능하며 인대와 힘줄의 조임을 포함한 많은 변수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관절, 인대, 힘줄을 늘리는 다양한 활동은 유연성의 향상에 도움이 된다.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매일 스트레칭을 하는 것은 신체의 유연성을 얻는 가장 간단하고 효율적인 방법이다. 특히 스트레칭은 꾸준히 하면 자세도 개선할 수 있고 척추 지지력과 신체의 모든 운동 근력이 향상된다.
김수연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