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명회에서는 김동욱 대표, 이정학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제표준(ISO21388) 기반 청각센터 ‘파인히어링케어’의 운영 시스템 ▲저작권위원회에 기등록한 보유 특허 및 청각 플랫폼 소프트웨어 ▲새로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방향 등이 공개될 예정이다. 특히 파인이노베이션이 새롭게 준비하고 있는 ‘원격청각(Tele-Audiometry)’ 국제표준 개발 방향도 일부 공개된다.
파인이노베이션은 한림대학교 기술지주회사 산하 기업으로, 디지털 첨단기술과 헬스케어를 융합한 서비스를 개발 및 시행하고 있다. 지난 5월 ‘파인히어링케어 강남점’을 열고 세계 최초 국제표준 인증을 받은 프리미엄 청각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빅데이터를 활용한 구음장애 진단 기술로 인공지능 언어 및 인지 서비스를 개발 중이다. 또한 가상현실(VR) 기반 청각 재활서비스를 통해 메타버스에서 개개인의 생활환경을 구현해 맞춤형 재활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파인이노베이션은 지난달부터 국가기술표준원 및 한국표준협회와 함께 ‘원격청각(Tele-Audiometry)’ 분야의 국제표준 및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원격청각은 보청기적합관리 국제표준(ISO21388)의 차기 기술로, 대면으로만 시행되던 청각서비스를 비대면 및 원격으로도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2020년 제정된 ISO21388은 이정학 총장 및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가 주도한 바 있다.
김동욱 대표는 “포스트 판데믹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소통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우리 회사는 소통에서 가장 중요한 청각과 언어 기능의 원활한 사용을 위해 인공지능 기술 기반 음성·언어청각·인지 같은 소통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지예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