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라인(Healthline)에 따르면 이 연구는 뉴욕주립대 버팔로 캠퍼스의 연구팀이 진행했다. 연구팀은 이미 태아기 때 유해물질에 노출되어 비만 위험에 처한 아이들의 양육 방식이 비만 위험을 줄일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그 결과 아이가 생후 7개월이 되었을 때 활동적 놀이와 같이 수유와 관련이 없는 상호작용에서 정서적 따뜻함을 덜 보여준 엄마의 아이가 가장 빨리 과체중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이 체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기 위해 산모가 임신 중에 흡연, 음주, 마리화나나 코카인 등과 같은 약물 남용을 한 적이 있는 유아에 초점을 맞췄다. 태아가 이런 유해 물질에 노출되면 영양 부족과 불충분한 혈액 또는 산소 공급으로 대사 문제가 생기면서 소아 비만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연구에 참여한 아동의 약 40%가 7세 때 비만으로 분류되었다. 이는 미국의 전국 아동 비만율인 18.5%보다 거의 두 배에 달하는 수치다.
연구팀은 아이가 어렸을 때 활동적인 놀이와 같은 상호작용 중 정서적 따뜻함을 덜 보인 어머니일 경우 아이가 가장 빠르게 과체중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즉, 활동적인 놀이를 장려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고위험 영유아 비만을 예방하는 새롭고 유망한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관계자는 "부모가 자녀와 긍정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돕는 것이 비만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나이가 많은 아이들은 어떨까? 전문가들은 간단한 식단 변화만으로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한다. 헬렌 드보스 어린이 병원의 운동 생리학자 루시 스미스는 부모가 자녀의 체중을 건강한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5가지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1. 식단 모니터링 하기
체중 증가를 예방하기 위해 자녀가 무엇을 먹는지 모니터링 해야 한다. 학교에서 점심으로 무엇을 먹었는지 물어보고 매일 영양가 있는 아침 식사를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2. 건강한 음식에 많이 노출 시키기
신선한 과일과 채소 등 새롭고 건강한 음식에 거부감이 들지 않도록 꾸준히 노출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지속적으로 한다면 훗날 아이가 이러한 음식을 즐길 가능성도 높아질 수 있다.
3. 매주 식단 정해두기
가족이 먹는 패스트푸드, 인스턴트음식의 양을 제한하고 바쁘다면 한 주 동안 먹을 식사 준비를 미리 해두는 것이 좋다.
4. 건강한 식단 준비하기
집과 냉장고 등에 건강한 식단을 위한 식재료를 준비하자. 또한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주방에 두지 않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5. 아이 신체 활동량 늘리기
부모는 자녀와 함께 신체 활동에 참여해 아이의 신체 활동량을 늘리도록 장려해야 한다. 아이들은 최소 한 시간 이상 활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