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히 찾아와 괴롭히는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10가지 방법으로 간단하게 해소하세요!
스트레스에 대한 회복력 향상에 좋은 식품인 각종 채소와 과일, 콩류, 생선, 견과류, 씨앗 등으로 식단을 구성하여 영양소가 고루 갖춰진 식사를 매 끼니마다 하시는 게 좋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불안, 우울증 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활동량이 적다면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하시길 권합니다.
자기관리, 전자기기 사용량 줄이기
하루 중 자기관리를 위한 시간을 따로 마련해 나의 웰빙과 행복을 돌봐야 합니다. 또 스마트폰, 컴퓨터, 태블릿PC 등의 전자기기들을 많이 사용할수록 스트레스와 정신 건강 장애와 연관이 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과한 스크린 사용은 수면에 악영향을 줘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게 할 수 있습니다.
일기 쓰기, 카페인 섭취량 줄이기
일기는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고 생각과 감정을 긍정적으로 표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페인은 중추 신경계를 자극해 과잉 섭취 시 수면을 방해하고 스트레스, 불안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단, 카페인 민감도는 개인에 따라 다르며 카페인 때문에 불안하다면 디카페인 커피, 허브차, 물로 대체해 보시기 바랍니다.
잘 거절하고 사람들과 시간 보내기
평소 '아니오'라고 자주 말하는 것 자체가 평소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내가 감당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일을 해 부담감을 느낀다면 꼭 잘 거절해야 합니다. 친구와 가족, 연인들이 나에게 보내주는 사회적인 지지는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대처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루지 않기, 요가 하기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또 다른 방법 중 하나는 우선 순위를 잘 파악해 일을 미루지 않는 것입니다. 일을 미루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건강과 수면의 질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요가는 호흡으로 몸과 마음을 하나로 만들어 주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요가는 혈압, 코르티솔 수치 및 심박수를 낮춰 기분 장애가 있는 사람에게 좋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