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흥원, 2023년 3/4분기 보건산업 기업경영분석 발표... 매출액 4분기 만에 플러스 증가, 매출액영업이익률은 감소

2023년3/4분기보건산업기업경영분석결과주요수익성지표(매출액영업이익률및매출액세전순이익률)
2023년3/4분기보건산업기업경영분석결과주요수익성지표(매출액영업이익률및매출액세전순이익률)
2023년 3/4분기 보건산업 기업경영분석 결과 매출액증가액이 4분기 만에 플러스 증가율을 보이는 등 성장했으나 매출액영업이익률과 매출액세전순이익률이 떨어져 수익성은 약화된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2023년 3/4분기 제약·의료기기·화장품 등 보건산업 제조업체 273개 社의 기업경영분석을 발표며 이 같이 밝혔다.

이 기간 성장성을 확인할 수 있는 매출액증가액은 0.6%로 2/4분기와 비교하여 5.8%p 상승했다. 이는 2022년 4/4분기 마이너스 전환(△4.8%) 이후 4분기 만에 플러스 증가율을 보인 것이다.

산업별로 살펴보면, 제약(3.4 → 6.8%)과 화장품(0.3 → 4.4%)의 매출액증가율이 전분기 대비 확대되었으며, 의료기기(△33.4 → △24.1%)는 3분기 연속 감소세가 크게 완화되는 양상을 보였다.
기업규모별로 살펴보면, 대기업(△4.6 → 13.4%)의 매출액증가율은 전분기 대비 18.0%p 증가하며 플러스 전환하였고, 중소기업(△30.0 → △16.6%)은 감소세가 큰 폭으로 완화, 중견기업(3.5 → 1.1%)은 증가 폭이 축소되었다.

총자산증가율은 0.6%로 ’22년 3/4분기(4.0%) 대비 증가 폭이 축소되었다. 제약(5.9 → 0.5%), 의료기기(2.0 → 0.8%)의 총자산증가율은 전년동분기 대비 축소되었고, 화장품(0.6 → 0.7%)은 소폭 확대되었다. 대기업(11.5 → 0.2%)과 중소기업(2.2 → 0.4%)의 총자산증가율은 축소되었으며, 중견기업(0.9 → 1.0%)은 소폭 확대되었다.

보건산업 제조업체의 수익성을 알 수 있는 매출액영업이익률(13.0 → 11.1%)과 매출액세전순이익률(16.1 → 11.8%)은 전년 동기간 대비 하락하였으나, 2022년 4/4분기부터 한 자릿수로 감소했던 영업이익률이 10%대로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약(12.4 → 12.7%)의 매출액영업이익률은 전년동분기 대비 소폭 상승, 의료기기(22.6 → 10.9%)는 하락하였으며, 화장품(6.7 → 6.7%)은 전년동분기 수준을 유지하였다. 대기업(25.0 → 26.5%)은 상승하였으나, 중견기업(8.2 → 7.1%)과 중소기업(14.9 → 1.7%)은 하락하였다.

다만, 보건산업 제조업체의 부채비율(43.0 → 41.7%)과 차입금의존도(9.8 → 9.4%) 모두 2/4분기 대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난 안전성은 확대됐다.

제약(51.7 → 50.3%), 의료기기(37.9 → 35.4%), 화장품(25.2 → 24.8%) 모두 전분기 대비 부채비율이 하락하였다. 대기업(39.3 → 36.8%)과 중소기업(35.7 → 33.2%)의 부채비율은 하락하였으며, 중견기업(49.4 → 49.4%)은 전분기 수준을 유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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