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온 오르면 서울은 물회·부산은 콩국수 소비 증가

삼성카드 블루데이터랩은 삼성카드 결제 데이터와 NICE지니데이타의 품목 가명 데이터 결합을 통해 작년 6월부터 8월까지 서울·부산·대구 지역의 삼계탕 소비량을 분석한 결과 복날(초복·중복·말복)의 일평균 삼계탕 매출액은 평일 대비 3.1배 더 많았다고 25일 밝혔다.
초복은 평일 대비 4.5배, 중복은 3.2배, 말복은 1.6배 소비량이 더 많았다. 평소에는 연령이 높을수록 삼계탕을 선호하지만, 복날에는 연령이 낮을수록 소비 증가율이 높았다. 20대의 복날 삼계탕 매출액은 평일 대비 5.1배 더 많았다. 이는 30대 3.6배, 40대 3.1배, 50대 3.0배, 60대 2.6배, 70대 이상 2.8배 등 타 연령대보다 훨씬 높은 증가율이다.
삼성카드는 "연령이 낮을수록 복날과 같은 이벤트에 강하게 반응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서울 지역에서는 기온이 높아질수록 물회(0.80), 소바(0.76), 콩국수(0.73) 순으로 소비가 많아졌다. 반면 부산에서 기온이 높아질수록 소비가 많아지는 외식 메뉴는 콩국수(0.71), 물회(0.65), 밀면(0.62) 순으로, 대구는 물회(0.77), 콩국수(0.72), 밀면(0.65) 순이었다. 냉면의 경우, 물냉면과 비빔냉면 중 물냉면을 선택하는 비중이 72%였다. 연령대가 낮을수록 물냉면에 대한 선호가 더 높게 나타났다. 20~40대의 물냉면 선호는 74%로, 60대 이상(66%)보다 높았다.
이종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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