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안과 이도형, 정인권 교수
(왼쪽부터)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안과 이도형, 정인권 교수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안과 이도형·정인권 교수가 출간한 '각막형태검사(Corneal Topography)' 도서가 대한민국학술원(이하 학술원)에서 발표한 '2024년 자연과학분야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됐다.

학술원은 기초학문 우수학술도서를 선정, 기초학문분야 연구와 저술 활동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사업으로 2002년부터 교육부 위탁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학술원 심사위원회는 매년(전년도 3월~당해년도 2월) 국내 초판 발행된 기초학문 4개 분야의 학술도서를 대상으로 심사한다.

학술원은 2024년 우수 학술도서로 294권을 선정했다. 분야별로는 ▲자연과학 74권 ▲인문학 69건 ▲사회과학 112건 ▲한국학 39건이 선정됐다. 이중 자연과학분야에서 의학관련 도서는 20권이다.

지난해 11월 출간한 '각막형태검사'는 각막 진단과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검사법에 대해 다룬 책이다. 이도형 · 정인권 교수는 국내 각막형태 검사 장비(Topography)를 모두 직접 사용해 보고 임상 증례를 해석한 가이드를 제시했다.

일산백병원 안과 이도형 교수는 "각막 질환 진단에 유용한 정보와 정확한 각막형태 검사 해석법을 기술했다"며 "많은 안과 선생님이 환자 진단과 치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