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드러운 효과는 '레티놀', 더 강력한 효과를 원한다면 '레티날'

건조한 가을철 피부 탄력은 피부 관리의 핵심이다. 레티놀(Retinol)과 레티날(Retinal)은 피부 관리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두 성분은 비타민 A유도체로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피부 탄력과 주름 개선 효과가 있다.

레티놀과 레티날은 피부 탄력과 주름개선 효과가 있다. 하지만, 작용 방식에 차이가 있어 나에게 맞는 성분인지 확인해야 한다.  (프리픽 제공)
레티놀과 레티날은 피부 탄력과 주름개선 효과가 있다. 하지만, 작용 방식에 차이가 있어 나에게 맞는 성분인지 확인해야 한다. (프리픽 제공)


레티놀과 레티날은 같은 성분을 가지지만, 작용 방식에서 차이를 보인다. 이 두 성분의 차이를 파악하려면, 먼저 레티놀, 레티날, 레티노익산(Retinoic Acid) 간의 관계를 알아야 한다.

레티놀은 비타민 A의 가장 순수한 형태이다. 피부에 도포되면 먼저 레티날로 산화된 후 레티노익산으로 변환된다. 이러한 점진적인 변환 과정을 통해 피부 재생 효과가 나타난다. 즉, 레티놀은 즉각적인 효과를 제공하지 않는다.

레티날은 레티놀의 산화된 형태이다. 레티놀보다 강력한 효과를 가진다. 활성화된 상태로 피부에 빠르고 강하게 작용하지만, 그만큼 피부 자극을 유발할 있으므로 민감한 피부에는 주의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레티날은 매일 바르는 것보다 소량으로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라고 조언한다.

레티놀과 레티날 주름개선 고시 함량 (식약처 제공)
레티놀과 레티날 주름개선 고시 함량 (식약처 제공)
레티노익산은 레티놀과 레티날이 가장 활성화된 상태다. 변환 과정을 거쳐 레티노익산이 돼야 피부 상피 세포에 있는 레티노이드 수용체와 결합한다. 결합 후에는 곧바로 주름 개선, 여드름 치료, 피부 탄력 등 효과를 보인다. 하지만 레티노익산은 레티날보다 강한 자극을 주는 성분이다. 따라서 레티노익산을 사용하려면 의사의 처방을 받는 것이 좋다.

레티놀 스킨케어 제품은 많은 브랜드에서 찾아볼 수 있다.

가벼운 사용감과 순한 성분으로 레티놀 입문자에게 적합하다. 레티놀을 구매할 때는 레티놀 함량 0.1%을 기준으로 적정 강도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식약처에 따르면, 시중 판매 제품의 레티놀 함량은 1%가 최대 함량 수준이다.

레티날 스킨케어 제품은 레티놀보다는 높은 가격대로 형성돼 있다. 레티날 원료 가격은 레티놀의 약 77배로 고가의 제품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레티날 함량 0.01% 기준으로 피부에 무리한 자극을 주지 않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