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주에는 2시간 동안 갑상선결절 병리진단검사 업데이트, 갑상선 초음파검사/경부 초음파검사, 세포검사의 실제, 갑상선결절/갑상선암 초음파검사, 갑상선 질환과 초음파검사에 관한 이론 강의가 있은 후 조별로 나뉘어 1시간 동안 ‘세침흡인세포검사, 중심생검(총생검)’을 집중 실습했다.
둘째 주에는 2시간 동안 갑상선결절 환자의 림프절 초음파검사, 갑상선결절 및 경부 낭종의 비수술적 치료, 경부종물 감별진단과 초음파소견 (1) 침샘 부위, 경부종물 감별진단과 초음파소견 (2) 림프절병증 및 기타 질환에 관한 이론 강의가 있은 후 조별로 나뉘어 1시간 동안 ‘고주파열치료술, 알코올경화요법 핸즈온’을 집중 실습했다.
이번 세미나는 강의 전 과정과 교재, 식사가 무료로 제공됐다. 고가의 내시경, 초음파 강의가 개설되는 현실에서 매우 파격적인 행사였다는 병원측의 설명이다. 한 참석자는 “학회에서도 배우기 어려운 내용을 실제적이면서도 상세하게 다뤘고 궁금한 점에 대해 바로 답변을 들을 수 있어 무척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답했다.
하정훈 원장은 “땡큐서울의원은 개원 초부터 의료진 교육을 위해 정기 세미나를 개최해 이번에 제21, 22회 세미나를 맞이했는데 의대 증원 문제로 수련병원 교육이 어려워지면서 더 큰 책임감을 느끼게 되었다”며 “앞으로 더 많은 의료진 교육을 위해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했다.
한편, 땡큐서울의원은 의사 대상 온라인 교육 플랫폼인 닥터빌을 통해서도 갑상선 웨비나 시리즈를 진행한 바 있다.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