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저체중
본인의 체중과 키에 따른 체질량 지수(BMI) 수치에 미치지 않거나 현저히 낮으면 저체중으로 간주할 수 있다. 이 수치를 초과하면 심장병과 같은 다양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식사 외에도 과도한 운동, 흡수 장애 또는 기저 건강 상태 등 다른 이유로 체중이 과하게 감소할 수 있어 의료진과의 상담으로 확인해 보는 게 좋다.
2. 피곤함
충분한 칼로리를 섭취하지 않으면 대부분 피곤함을 느끼게 된다. 여성은 하루에 약 2000칼로리를 섭취하고 체중 감량을 위해 1500칼로리를 섭취해야 한다. 남성은 2500칼로리, 다이어트 시에는 2000칼로리를 섭취해야 한다.
3. 탈모
빗이나 화장실 배수구에 머리카락이 많이 쌓여있다면 식사를 충분히 하지 않았거나 중요한 영양소를 잘 섭취하지 못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다. 단백질, 비오틴, 철분 및 기타 영양소의 불충분한 섭취는 탈모의 흔한 원인이다.
4. 지속적인 배고픔
항상 배가 고프다는 것은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고 있다는 명백한 신호 중 하나다. 급격한 칼로리 제한은 식욕과 음식에 대한 갈망이 증가할 수 있다. 이는 배고픔과 포만감을 조절하는 호르몬 수치의 변화 때문이다.
5. 임신 가능성 감소
불충분한 식사는 임신 능력을 방해할 수 있다. 칼로리 섭취량이나 체지방률이 너무 낮아지면 호르몬 신호가 손상될 수 있다. 임신 계획이 있다면 신체에 좋은 영양소가 포함된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6. 기분 변화
사소한 일로 기분이 나빠지기 시작했다면 식사 부족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지난 2020년 한 연구에 따르면 영양 부족은 기분을 저하시키고 전반적인 정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7. 항상 추위를 느끼는 경우
지속적인 추위를 느낀다면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은 것일 수 있다. 우리 몸은 열을 생성하고 적정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일정량의 칼로리를 소모해야 한다. 반대로 칼로리 제한은 심부 체온을 낮출 수 있다.
8. 변비
잦은 배변은 저칼로리 섭취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음식 섭취량이 적으면 소화관 내 노폐물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2022년 한 연구에 따르면 칼로리를 적게 섭취하면 여성의 변비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권장 칼로리 범위 내에서 섭취하면 남성의 변비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9. 잦은 질병
자주 아프다면 건강한 면역 체계 기능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다. 면역 기능에 중요한 영양소로는 아르기닌과 트립토판 등의 특정 아미노산과 셀레늄, 비타민A, 비타민B군, 비타민C, 비타민D 등이 있다.
10. 성장 장애
아이의 성장이 또래 아이들보다 느리다면 충분히 먹지 못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어떤 음식을 얼마나,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호르몬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성장 장애가 유발될 수 있다.
11. 피부 문제
충분히 먹지 않으면 피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경우에 따라 피부가 얇아지고 주름이 생기며 피부가 벗겨지고 찢어질 수도 있다. 또한 피부에 병변이 생기거나 멍, 피부 아래 혈관 파열, 자반증 등 피부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