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질 중에서도 먹는 즐거움을 빼 놓을 수 없다. 몸에 좋고 맛있는 음식이 많지만, 씹어서 내 몸의 일부로 만들지 못한다면 그림의 떡이 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치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이가 없어서 제대로 씹지 못하던 이들이 이가 생기면서 씹는 맛을 알게 되고, 즐거워하는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다.

치아 관리가 안 되면 치아가 듬성듬성 남거나 거의 없는 경우가 많고, 잘 맞지 않는 틀니를 장착하고 있는 경우도 적지 않다. 틀니는 치과의사도 잘 만들어야 하지만, 환자의 적응력도 중요하다. 아무리 교과서적으로 잘 만들어진 틀니도 환자가 잘 적응해 사용하기도 하고, 적응을 못 하는 상황에서 임플란트는 엄청난 축복이 아닐 수 없다.

강용욱 고르다치과의원 부산점 대표원장
강용욱 고르다치과의원 부산점 대표원장
틀니는 저작 시 잇몸의 힘을 받아야 한다. 그러다 보니 저작력에 한계가 있고, 이물감도 크게 느껴진다. 발음에 어려움이 있어 적응 하는데도 시간이 오래 걸린다. 윗니의 경우 입천장을 덮어야 해 이물감뿐 아니라 음식 맛을 느끼는 데도 불편함이 있다.

임플란트의 저작력은 자연치아와 비슷하고, 이물감이나 발음의 문제가 없다. 음식 맛을 느끼는데도 전혀 지장이 없다. 임플란트가 없던 시절에는 틀니로 해결해야 했지만, 현대에는 임플란트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즐겁게 식사를 할 수 있게 됐다. 게다가 만 65세 이상 노년층은 건강보험 적용으로 평생 2개까지 본인 부담률 30% 보장으로 임플란트를 할 수 있다.

나이가 들면 자연치아를 보존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노년층은 치아를 상실했음에도 자발적으로 치과를 찾는 일이 드물어,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더 꼼꼼한 진단과 검진이 필요하다. 풍부한 임상경험을 지닌 의료진이 직접 수술하는지 뼈이식 임플란트, 전체임플란트, 임플란트 재수술 등 고난도에 속하는 다양한 케이스의 수술도 가능한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노년층은 당뇨, 고혈압 등 고질적인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가 적지 않다. 전신 질환 환자는 면역력이 떨어지고 감염이나 염증 노출, 회복이 더딜 수 있어, 더 꼼꼼한 진단과 적합한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한다.

요즘은 컴퓨터로 분석하고 3D 모의 수술을 통해 잇몸뼈 상태와 신경관 위치 등 구강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해 최적의 수술 경로를 찾는 디지털 임플란트 수술로 안전하고 정확도 높은 식립을 기대해볼 수 있다. 최소한의 절개로 진행 가능해 출혈 및 통증이 적어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당뇨, 고혈압 등 전신 질환자, 노년 층도 적용 가능해 찾는 이들이 많아졌다.

다양한 이유로 임플란트 수술을 망설이기도 한다. 개개인의 상태를 파악한 후 가장 적합한 수술이 진행될 수 있도록, 충분한 상담을 통해 철저한 치료 계획 수립이 가능한 곳에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또 수술 후 관리가 잘돼야 만족도 높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기에, 여러 치과를 비교해보고 나에게 맞는 수술 제공이 가능한지 따져본 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글 : 강용욱 고르다치과의원 부산점 대표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