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산 원료와 품질관리로 소비자 신뢰 확보... 80여개국 수출 선도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1999년부터 실시해온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는 국내 최초로 발표된 공신력 있는 브랜드 진단 평가 제도로 평가받고 있다. 올해 조사에는 전국 1만2800명의 소비자가 참여해 234개 산업군의 소비재, 내구재, 서비스재를 다양한 항목으로 평가했다.
대상㈜ 종가는 이번 조사에서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 등 모든 평가 항목에서 경쟁사를 압도하며 최고 자리를 지켰다. 특히 '가장 먼저 떠오르는 김치 브랜드' 등 인지도 관련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가격 대비 가치와 신뢰성을 나타내는 브랜드 이미지, 구입가능성, 선호도 등 세부 지표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종가' 김치는 1988년 국내 최초 포장김치로 출시되어 한국의 대표적 전통음식인 김치를 세계에 알리는 선구자 역할을 해왔다. 100% 국내산 농산물 사용 원칙과 철저한 품질·위생 관리, 식품안전관리인증(HACCP) 획득 등을 통해 표준화된 맛과 품질 기준을 확립하며 대한민국 대표 김치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제품 라인업 강화로 소비자 신뢰를 구축해온 종가는 현재 미주와 유럽, 대만과 홍콩 등 아시아를 포함한 전 세계 80여 개국에 진출했다. 국내 포장김치 수출액의 약 57%를 차지하며 한국 김치 수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대상㈜ 종가는 영국 김치 팝업스토어 운영, 뉴욕 타임스퀘어 김치 광고 캠페인, 김치 다큐멘터리 제작 등 다양한 글로벌 마케팅 활동을 통해 한국 김치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는 데도 앞장서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한국 식문화의 세계화와 함께 국내 식품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송소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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