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증은 남자의 가슴에 유선 조직이 발달한 진성 여유증과 지방이 쌓여 부풀어 오른 가성 여유증으로 나뉜다.
진성 여유증은 남성호르몬의 감소 또는 여성 호르몬의 증가를 유발하는 고환암과 고환염, 뇌하수체 종양, 클라인펠터 증후군 등의 질환, 고혈압약, 위장약, 심장병 치료제, 신경안정제, 항암제 등 다양한 약제가 유발하는 호르몬 불균형이 원인이 된다.
진성 여유증은 원인 질환을 치료하거나 원인 약물의 복용을 중지하고, 되돌릴 수 없이 유선 조직이 발달한 경우 유선을 절제하여 제거하는 수술적 치료를 받을 수 있다.
그런데 실제 주위에서 더 흔하게 볼 수 있는 여유증은 비만으로 인해 가슴에 지방이 축적된 가성 여유증(pseudo-gynecomastia)이다.
유선 조직이 아닌 지방, 즉 가슴살이 문제인 가성 여유증의 일차적인 치료 방법은 다이어트로, 체중과 체지방을 줄인다면 어느 정도 해결될 수 있다. 꾸준한 다이어트 후에도 빠지지 않고 남아 있는 가슴살이 많아 고민스럽다면 지방제거술도 효과적이다.
최근에는 수술적 치료인 지방흡입 외에도 쿨스컬프팅 젤틱(CoolSculpting Zeltiq)과 고온 지방제거술(thermolipoclasia) 등 비수술 치료를 진행하는 일이 많아졌다.
쿨스컬프팅은 1회 35분의 냉각을 통해 시술 부위 피하 지방을 27% 이상 영구적으로 얼려 없애는 효과를 가진다. 지난 2010년에 FDA 승인을 받아 비교적 안정적인 지방 제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온 지방제거술은 일정한 깊이의 지방층을 정교하게 녹이고 태워 없애는 고주파, 하이푸 장비 등을 이용한 비수술 지방제거술로, 마취 사고나 피부 유착, 피부 흉터 등의 부작용 우려가 적은 편이다. 또 일상생활로의 빠른 복귀를 기대할 수 있다.
오래된 여유증 고민을 효과적인 비수술 지방제거술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비만 시술에 대한 숙련도가 높은 의료진이 상주하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또한 식단 조절과 운동으로 건강 체중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좋다.
소요클리닉이상섭원장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