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눈꺼풀이 떨리는 현상은 몸속에 마그네슘(Magnesium, Mg)이 부족하다는 신호이다. 몸 밖으로 부족 신호를 보내는 것을 보니 우리 몸에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듯하다.
추측한 대로 마그네슘은 인체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체에 함유되어 있는 무기질 중 네 번째로 많은 마그네슘은 심혈관 건강, 골격 건강, 신경자극 전달, 면역 기능, 세포 에너지 생산 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변이 나오게 하는 완화제나 제산제로 사용되기도 하고, 근육경직과 통증, 그리고 신경 안정에도 쓰인다.
이처럼 마그네슘은 우리 몸속 곳곳에 사용되지만, 현대인은 대부분 마그네슘 부족 증상에 시달린다. 체내에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면 에너지 물질인 ATP가 생성되지 않아 무기력해지며, 근육의 수축이 불안정해진다. 눈 밑 근육이 불규칙하게 움직이는 것도 마그네슘 부족으로 인해 근육이 불안정해졌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시금치나 브로콜리와 같은 녹색 잎채소가 대표적이다. 녹색 채소 속 엽록소에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그 외에 바나나와 같은 과일과 호두, 아몬드, 현미 등도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에 속한다. 그러나 음식 속 마그네슘은 조리 시 절반 이상 손실되므로, 되도록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 매번 음식을 통해 마그네슘을 섭취하는 것이 어렵다면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한편 커피나 녹차와 같이 카페인이 든 음료나 탄산음료 등은 마그네슘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골다공증 관련 치료제를 복용하는 중이라면 마그네슘과 함께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마그네슘이 골다공증약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꼭 복용해야 한다면 1~2시간 간격을 두고 섭취하는 것이 좋다.
천혜민 기자
hyemin@media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