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와 잇몸뼈는 다른 신체 조직과 달리 손상되거나 상실할 경우 재생이 어렵다. 충치 및 치주염 또는 사고 등의 다양한 이유로 자연 치아를 상실할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 선택할 수 있는 ‘임플란트’ 치료는 65세 이상 건강보험 적용 확대로 더욱 대중적인 시술법이 되고 있다.

플란트서울치과제공,현동근원장
플란트서울치과제공,현동근원장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비슷한 수준으로 저작력을 회복시킬 수 있으며, 인접한 자연 치아를 손상시키지 않고 치아 기능 및 심미성을 회복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잇몸뼈가 부족할 경우 잇몸 사이로 임플란트의 뿌리가 노출되어 드러나는 심미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심각한 경우 임플란트 뿌리의 약한 고정으로 인해 식립한 임플란트의 상실을 초래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위턱의 양쪽 어금니 자리에 임플란트를 할 경우, 턱뼈의 상태가 중요하다. 남아있는 위턱뼈의 길이와 양이 부족한 경우 상악동 거상술이라는 수술이 선행되어야 한다.

상악동은 얼굴의 광대뼈 아래(윗 어금니 상부)에 위치한 텅 빈 공간이다. 상악동 거상술은 상악동 아래 막을 조심스레 밀어 올려 인공 뼈를 이식함으로써 임플란트 뿌리의 고정력 향상을 도모하는 수술 방법이다.

상악동 거상술이 선행되지 않은 윗 어금니 부위의 임플란트 수술은 상악동 부위의 손상과 비염, 축농증 같은 질환도 야기할 수 있다. 천공에 주의하며 얇은 상악동 막을 밀어 올리는 섬세한 접근이 요구되는 수술 방식이므로 임상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검증된 치료 재료를 사용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상악동 거상술은 잇몸을 절개하고 상악동의 바닥 부분을 들어올리는 고난도의 수술 방식이므로, 자칫 상악동 막의 천공으로 인한 염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병원 선택시 임상 경험이 풍부한 숙련된 의료진으로 구성되어있는지, 신뢰도 높고 검증된 치료 재료를 사용하여 수술 중 변수를 줄이고 임상에서 예측 가능한 결과를 얻고 있는지 등을 살펴보길 권한다.

상악동 거상술을 포함한 임플란트 뼈이식에는 검증된 치료재료의 선택 또한 중요하게 확인해야 할 요소이다. 잇몸뼈 이식재 중에는 ‘가이스트리히 바이오-오스’가 대표적이다. 1986년 이종골 이식재로 최초 개발된 동 제품은 원료 선택부터 기술 개발, 생산, 판매까지 스위스의 까다로운 기준으로 관리되어 일관된 고품질을 유지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