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처럼 노년기 치아건강 관리는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우리나라 65세 이상 고령층의 치아건강 현실은 열악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문제는 많은 노년층에서 치아상실을 자연스런 현상으로만 보고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고 이를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하지만 장시간 방치할 경우 잇몸뼈를 소실 시키거나 치열을 무너뜨려 치료에 어려움을 제공할 수 있는 만큼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특히 다수의 치아를 잃은 경우라면 삶의 질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외모적인 문제로 자신감을 떨어뜨리는 등 정신건강 측면에서도 악영향을 일으켜 빠른 대체 치료가 필요하다.
이때 고려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전체 틀니나 전체 임플란트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다. 그중 임플란트의 경우 기능적인 심미적인 부분에서 우수해 많은 이들에게 선호 받고 있다. 하지만, 다수의 임플란트 식립을 진행할 경우 비용이나 치료기간이나 출혈, 감염, 통증에 대한 부담이 크기 마련이다.
만약, 이러한 고민으로 임플란트 식립을 고민중이라면 악당 6~8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그 사이는 치아 모양의 보철물로 연결해주는 전체 임플란트를 고려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전체 임플란트는 고정력과 외관상의 모습이 자연치아와 흡사하고 오차범위 없이 식립을 한다면 반영구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다만, 전체 임플란트는 악당 많은 갯수의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난이도 높은 시술로서 치료범위가 광범위하고 잇몸뼈의 골양, 밀도, 구강상태의 여부에 따라 제한이 될 수 있어 구강내부의 모든 위험요소에 대한 정밀검사와 고령층이거나 지병으로 평소에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료계획을 세워야 한다.
에스플란트치과병원손병섭원장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