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단기간 내에 체중을 감량하는 것은 쉽지 않다.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무리하게 살을 빼면서 근손실, 영양부족 등 다양한 문제를 겪을 수 있는데다 요요현상을 겪으면서 오히려 몸무게가 증가할 수 있는 만큼 짧은 기간 내에 목표 몸무게에 도달하기 위해 무리하게 살을 빼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긍정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기간을 길게 잡고 점진적으로 체중을 조절해야 하는데, 누구의 도움도 없이 혼자서 이를 해내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각종 자극적인 음식의 유혹을 이겨내야 할 뿐 아니라 규칙적인 생활습관, 꾸준한 운동 등 지켜야 할 것이 많기 때문이다.
설상가상 체중 조절을 위해 이 모든 것을 철저하게 지킨다고 하더라도 살이 빠지지 않아 스트레스를 받는 이들이 많다. 비만에서 벗어날 수 없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체형 문제이다. 부분적으로 신체 부위가 틀어져 있거나 비대칭을 이룬다면 특정 부위에 불필요한 지방이 축적되면서 심한 불균형을 유발할 수 있고, 이로 인한 과부하로 관절통증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체형 문제는 부분 비만을 유발할 수 있으며, 운동 등의 개인적인 노력을 기울여도 살이 잘 빠지지 않아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방치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증상이 악화되어 체중 조절이 더 어려워질 수 있는 만큼 하루라도 빨리 적절한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체적인 불균형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살이 잘 빠지지 않는 상태라면 숙련된 의료진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정밀 진단을 통해 개인별 체형, 체질 등을 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살이 찌는 원인을 해결하면서 1:1 맞춤 처방 한약 등 적절한 관리 프로그램을 적용할 경우 건강을 지키면서 효과적인 체중 조절이 가능할 수 있다.
물론, 개인의 노력도 간과할 수 없다. 무작정 굶거나 체중계의 숫자에 집착하기 보다는 근육량을 늘리면서 기초대사량을 지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위해서는 본인의 몸 상태 및 체력에 맞는 운동을 꾸준히 하면서 영양소를 고루 갖춘 저칼로리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365헬리오한의원송창은대표원장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