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칼럼은 천제하,최주애 저서 ‘피임약 처음 먹어요’ 책에서 본문 발췌하였다. 그리고 이해를 돕기 위해 대표제품을 언급하지만 광고를 포함하고 있지 않다.)
Q1. 피임약은 처방을 받아야 하나요?
피임약에는 처방 없이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한 일반의약품과 산부인과에서 처방을 받아 구매가 가능한 전문의약품이 있다. 2, 3세대 피임약이 일반의약품으로 4세대 피임약이 전문의약품으로 유통되고 있다. 만약 피임약을 복용하고 싶다면 약국에서 약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피임약을 선택할 수 있다. 그런데 생리불순, 월경과다 등 부인과 질환이나 불편한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산부인과에 먼저 방문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진료를 받은 후에 피임약 복용을 하는 것이 좋다.
Q2. 피임약들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피임약 성분을 보면 합성 에스트로겐인 ‘에티닐에스트라디올’과 프로게스틴(=황체호르몬) 성분이 함께 들어가 있다. 부작용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황체호르몬을 개발하면서 그 순서에 따라 2세대, 3세대, 4세대 피임약으로 나누고 있다. 그렇다고 2세대에서 3세대, 4세대로 갈수록 더 좋은 피임약이란 말은 아니다.
각 세대에 따라 특성이 다르다. 2세대는 안드로겐성 효과가 있어 여드름, 다모증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나 혈전 발생 위험성이 가장 낮다. 3세대는 2세대의 부작용을 개선하여 안드로겐성 효과가 낮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4세대는 항미네랄코르티코이드 효과가 있어서 부종이 잘 나타나지 않지만 혈전 위험성이 높아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된다.
Q3. 나에게 잘 맞는 피임약을 고르는 법?
자신에게 잘 맞는 피임약을 고르려면 약국에서 3가지를 이야기해야 한다. 개인마다 다를 수 있는 부작용을 고려해서 약사와 상담 후 피임약을 선택하고 복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1. 여드름 같은 피부 트러블이 있거나 잘 붓고 살이 찌는 등의 체질 상태.
2. 유방암이나 심혈관질환과 같은 본인이 갖고 있는 질병.
3.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
Q4. 나는 어떤 피임약을 먹으면 될까?
피임약은 세대마다 포함된 호르몬 성분이 다르고, 부작용도 다르게 나타난다. 나에게 잘 맞는 피임약은 우려되는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피임약을 처음 복용하는 경우라면 낮은 용량의 에스트로겐 제품으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1. 여드름이나 다모증이 있다면?
2세대보다 3세대, 4세대 피임약 선택. (단, 2세대 에이리스정과 라니아정은 예외)
* 추천 피임약: 디어미정, 디어미순정, 라니아정, 마이보라정, 머시론정, 멜리안정, 미뉴렛정, 보니타정, 센스데이정, 센스리베정, 야스민정, 야즈정, 에이리스정
2. 잘 붓고 살이 찐다면?
2, 3세대보다 4세대 피임약을 선택.
* 추천 피임약: 야스민정, 야즈정
3. 메스꺼움, 유방압통, 두통 등이 있다면?
피임약 세대 구별 없이 고함량(0.03mg)보다 저함량(0.02mg) 에스트로겐이 함량된 피임약을 선택
* 추천 피임약: 디어미정, 디어미순정, 라니아정, 머시론정, 멜리안정, 보니타정, 센스데이정, 센스리베정, 야즈정, 에이리스정
(글 : 약사 천제하, 최주애)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