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예방에 좋다고 알려진 맥주 효모, 통풍과 우울증 환자에겐 좋지 않습니다!
탈모는 외모적으로 스트레스를 주기 때문에 가족력 등으로 탈모의 발생 위험이 큰 경우 일찍부터 관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맥주 효모는 단백질인 아미노산과 비타민B가 풍부해 모근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탈모 예방을 위해 맥주 효모를 섭취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탈모여도 맥주 효모 섭취 주의 필요
맥주 효모가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퓨린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다 우울증 개선을 위한 약과 성분이 충돌하기 때문에 통풍&우울증 환자라면 주의해야 합니다. 통풍이 있거나 우울증 치료약을 복용하는 환자라면 맥주 효모를 섭취하기 전에 반드시 의료진과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통풍에 맥주 효모가 위험한 이유
맥주 효모 속 퓨린이라는 성분은 단백질이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는 식품에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섭취 시 체내에서 요산으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과도한 섭취로 체내 퓨린 함유랑이 높아지면 요산 성분이 과도하게 축적되면서 염증 반응이 나타나게 되고, 장기적으로 이어지면 통풍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에 맥주 효모가 위험한 이유
맥주 효모에는 티라민이라는 성분도 풍부한데, 이는 모노아민산화효소억제제(MAOI)라는 항우울제 성분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모노아민산화효소억제제 계열의 약물을 복용할 때 맥주 효모를 동시 섭취하면 티라민 수치 조절이 어려워 혈압 상승 및 두통이 느껴질 수 있으므로 효모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음식이나 맥주 효모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수지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