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는 저작기능, 심미성이 모두 자연치아와 거의 비슷해서 찾고 있는 사람들이 계속해서 늘어나는 추세이다. 임플란트 식립을 고려하고 있다면 식립 전 환자의 치조골 상태와 환자의 건강 상태 등을 파악 후 치료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치조골은 임플란트 픽스처를 지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치조골이 부족한 상태로 무리해서 임플란트를 심을 경우 흔들리거나 빠질 수 있으며 치조골 자체가 없으면 식립이 불가능 할 수 있다. 치아 결손부위가 위 어금니일 때 치조골이 부족하거나 상악동이 아래로 많이 내려온 경우라면 상악동 거상술을 고려할 수 있다.
상악동이란 코 옆 광대쪽에 있는 빈 공간으로 두개골의 무게를 줄여주며 공기 중 노폐물을 걸러주거나 코 속의 먼지들이 걸러지게 하는 역할을 한다. 상악동 거상술은 위 턱뼈가 부족해 상악동가 잇몸뼈 사이 임플란트 심을 공간이 부족한 경우 진행해 볼 수 있는 방법이다. 아래로 처진 상악동의 얇은 막을 들어올린 후 그 공간에 뼈를 채워 넣어 식립 공간을 확보하는 수술이다.
상악동 거상술은 인공 뼈를 이식하여 임플란트 뿌리의 고정력 향상을 목적으로 진행하는 수술이지만, 잇몸을 절개하고 상악동의 바닥 부분을 들어올리는 고난이도의 수술방식이다. 따라서 이를 진행하려면 다른 질환을 앓고 있는지 의료진에게 공유하는 것이 필요한데, 특히 비염, 축농증, 만성 상악동염 등의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라면 방사선 검사를 통해 상태를 미리 파악해야 한다.
상악동 거상술은 치과 진료 중에서도 난이도가 매우 높은 수술이기 때문에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의료진에게 맡겨야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치아를 상실한 채 오랜 기간 동안 방치하게 되면 치조골이 점차 없어지며 다른 문제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빠르게 치료받는 것을 적극 권장 드린다.
(글 : 팀플란트치과의원 방성진 원장)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