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결과 과일, 채소, 콩류, 견과류, 생선, 전지방 유제품을 통째로 섭취하는 것이 심장마비와 뇌졸중을 포함한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데 중요하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또 건강한 식단은 적당한 양의 통곡물이나 가공되지 않은 육류를 섭취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달성할 수 있다는 사실도 발견됐다.
심장 및 혈관 연구소의 심장 전문의인 유밍 니 박사는 "이 여섯 가지 식품군은 지중해식 식단과 동일한 식품"이라며 "지중해식 식단이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증거가 많다"고 말했다.
한편, 식단 관리를 위한 몇 가지 팁도 전해졌다.
좋아하는 음식에 집중하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심장 건강을 위한 식습관 변화를 시작하려면 6가지 식품 중 본인이 좋아하는 음식으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작은 변화부터 시작하기
심장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균형 잡힌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작은 것부터 시작하는 게 좋다. 새로운 과일과 채소, 통곡물을 3~4개 정도 먹어볼 수 있을만큼만 구입하는 것이 그 예다.
빼기보다 더하기
먹을 수 없는 것에 대해 너무 걱정하기 보다는 식단에 추가할 수 있는 음식에 더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간식과 식사 미리 준비하기
심장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쉽게 꺼내 먹을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과일과 채소는 훌륭한 간식이 될 수 있으므로 출출할 때 바로 먹을 수 있게 준비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건강한 간식으로 칼로리 조절하기
견과류, 과일, 치즈 등은 식사 전 배고픔을 달랠 수 있는 좋은 간식이다. 또 이들은 칼로리 섭취를 조절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도 있다.
건강한 간편식 활용하기
패스트푸드 대신 6가지 식품군을 강조하는 건강한 간편식을 활용하여 식단을 관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