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아트코리아
클립아트코리아
최근 유럽 심장 저널에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심장 건강에 좋은 6가지 식품에 대한 정보가 게재됐다. 헬스라인(Healthline)이 전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이번 연구는 맥마스터 대학교와 해밀턴 보건 과학 연구소의 인구 연구, 보건 연구소(PHRI)의 연구에 따른 것이다.

연구 결과 과일, 채소, 콩류, 견과류, 생선, 전지방 유제품을 통째로 섭취하는 것이 심장마비와 뇌졸중을 포함한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데 중요하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또 건강한 식단은 적당한 양의 통곡물이나 가공되지 않은 육류를 섭취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달성할 수 있다는 사실도 발견됐다.

심장 및 혈관 연구소의 심장 전문의인 유밍 니 박사는 "이 여섯 가지 식품군은 지중해식 식단과 동일한 식품"이라며 "지중해식 식단이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증거가 많다"고 말했다.

한편, 식단 관리를 위한 몇 가지 팁도 전해졌다.

좋아하는 음식에 집중하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심장 건강을 위한 식습관 변화를 시작하려면 6가지 식품 중 본인이 좋아하는 음식으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작은 변화부터 시작하기
심장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균형 잡힌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작은 것부터 시작하는 게 좋다. 새로운 과일과 채소, 통곡물을 3~4개 정도 먹어볼 수 있을만큼만 구입하는 것이 그 예다.

빼기보다 더하기
먹을 수 없는 것에 대해 너무 걱정하기 보다는 식단에 추가할 수 있는 음식에 더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간식과 식사 미리 준비하기
심장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쉽게 꺼내 먹을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과일과 채소는 훌륭한 간식이 될 수 있으므로 출출할 때 바로 먹을 수 있게 준비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건강한 간식으로 칼로리 조절하기
견과류, 과일, 치즈 등은 식사 전 배고픔을 달랠 수 있는 좋은 간식이다. 또 이들은 칼로리 섭취를 조절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도 있다.

건강한 간편식 활용하기
패스트푸드 대신 6가지 식품군을 강조하는 건강한 간편식을 활용하여 식단을 관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