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풍부한 영양분
사과 한 개에는 탄수화물과 식이섬유, 비타민C, 구리, 칼륨, 비타민K 뿐만 아니라 비타민E, 비타민B1, 비타민B6 등 다양한 비타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 외에도 사과에는 항산화제인 폴리페놀까지 들어있는데, 대부분의 폴리페놀은 사과 껍질에 들어있다.
2. 체중 감량
사과에는 섬유질과 수분이 풍부해 포만감을 주는 데 탁월하다. 또 사과에 들어있는 폴리페놀은 항 비만 효과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3. 심장 건강 증진
연구에 의하면 사과를 하루에 100~15g 정도 섭취하면 심장 질환 및 고혈압 등의 발병 가능성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과 속 풍부한 수용성 식이섬유 때문으로 보는데, 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사과 속 폴리페놀은 혈압을 낮추고 뇌졸중 발생 가능성을 떨어뜨리는 효과를 갖고 있다.
4. 제2형 당뇨병 위험 저하
여러 연구에 따르면 사과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덕분에 제2형 당뇨병 위험이 18%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주일에 한 번만 사과를 먹어도 그 위험이 3% 감소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5. 장 건강 증진
사과에는 장내 미생물 군집에서 프리바이오틱스 역할을 하는 식이섬유의 일종인 펙틴이 함유되어 있다. 펙틴은 대장에 그대로 도달해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한다. 또 장내 미생물을 유익하게 변화시켜 비만, 제2형 당뇨병, 심장병, 암과 같은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6. 암 예방
사과 속 항산화제 폴리페놀은 암세포 증식을 억제해 폐암, 유방암, 소화기관의 암질환 등을 포함한 특정 유형의 암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 사과를 많이 섭취할수록 암으로 사망할 확률까지 낮아지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다만 이는 인간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전해졌다.
7. 천식 예방 및 관리
사과에는 면역 반응을 조절하고 천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항산화 및 항염증 화합물 케르세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그러나 이 역시 사람을 대상으로 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8. 두뇌 보호
사과 속 케르세틴은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뇌를 보호할 수 있다. 하지만 그 효과를 제대로 검증하려면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9. 정신 건강 개선
지난 2020년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사과와 같은 채소와 과일을 더 많이 섭취하면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해졌다. 또 2022년에 발표된 영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식단에서 채소와 과일을 적게 섭취하는 청소년은 정신 건강이 더 나빠지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 소화기 질환 예방
연구에 따르면 사과와 같은 과일을 섭취하면 위식도 역류질환에 걸릴 확률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또 여러 연구들을 살펴보면 사과 섭취 시 음식이 더 잘 소화되면서 변비에도 도움이 된다고 전해졌다. 다만 그 효과의 정도는 섭취하는 사과의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