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염증 등 다양한 이유로 잇몸과 잇몸뼈의 상태가 좋지 못하다면 임플란트 식립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 다만, 잇몸뼈 이식을 통해 무너진 잇몸과 잇몸뼈를 재건할 수 있는 경우라면 임플란트 식립도 가능하다.
그 중 위턱 어금니 부위의 경우 임플란트의 안정적인 식립을 위해 상악동거상술을 실시할 수 있다. 상악동거상술은 잇몸뼈 이식의 일종으로, 위턱과 코로 이어지는 빈 공간인 상악동을 위로 살짝 들어 올려 해당 공간에 뼈를 이식해 주는 방법이다. 상악동은 위턱뼈의 무게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므로 비어 있는 것이 정상인데, 임플란트 해당 공간을 뚫고 들어가면 안정성에 문제가 생긴다. 그 때문에 뼈 이식을 통해 임플란트를 지지할 수 있는 토대를 구성하는 것이다.
상악동 부위는 아래턱에 비해 밀도가 낮고 상대적으로 얇아 찢어지거나 구멍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 고난도 수술에 해당한다. 따라서 풍부한 시술 경험한 노하우, 안전한 장비를 갖춘 치과와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수술에 대한 공포감과 긴장감으로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는 데 어려움이 크다면 수면 임플란트도 고려할 수 있다. 다만, 이 경우 수술 전 8시간 금식이 요구되며, 개개인의 체질이나 병력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제한될 수 있으므로 진행 전 꼼꼼한 사전 검사를 통해 안전성 여부를 필수로 체크해야 한다.
(글 : 플란치과 김준형 대표원장)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