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스마트치과의원이진욱대표원장
하남스마트치과의원이진욱대표원장
신경치료를 완료했는데도 통증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신경치료과정 중의 자극

신경치료 중 감염된 신경조직을 제거하며 잔사들이 신경관 밖으로 나오게 되며 치주 인대와 신경을 자극할 수 있다. 이런 경우 심하지 않은 불편감이 신경치료 완료후에도 있을 수 있으며 보통 수일 안에 사라지게 된다.

2. 치아에 금이 간 경우
치아의 미세한 금은 육안이나 방사선 사진으로 잘 관찰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치아에 금이 심하게 가지 않은 경우는 신경치료 후 크라운 치료를 완료하면 통증을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금이 치아의 뿌리 끝까지 진행이 되었다면 신경치료 완료 후에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게 된다. 이러한 경우는 수술적 방법으로 마취 후 잇몸을 절개하여 외과적으로 뿌리부분을 절제하는 치료를 시행하거나, 금이 심한 경우는 발치까지 이어지기도 한다.

3. 치주 질환이 심한 경우
치주질환이 심한 치아는 신경치료를 완료하더라도 치아를 지지해주는 치주조직이 파괴되어 동요도가 발생하므로, 완료 후에도 치주조직에서 오는 통증이 존재할 수 있다. 이러한 통증의 기원은 치주조직이므로 신경치료 후 완화는 되나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는다.

4. 근관의 해부학적 구조로 인한 통증
치아의 뿌리는 모양과 형태가 일정하지 않다. 치아의 신경관이 많이 휘어져서 기구의 완전한 접근이 이루어 지지 않거나 신경관이 여러 잔가지로 나뉘어 있는 경우, 신경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아 신경 치료 후 통증이 잔존할 수 있다.

이처럼 신경치료 후에도 통증이 계속되는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만약 증상이 사라지지 않고 지속된다면 방치하지 말고 의료기관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글 : 하남스마트치과의원 이진욱 대표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