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이오협회 바이오경제연구센터는 21일 ‘이슈브리핑’을 통해 2023년 4분기 휴미라의 전세계 매출은 33억 4,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40.8% 감소했으며, 이중 매출 비중이 가장 큰 미국 시장 매출은 27억 4,000만 달러로 45.3% 감소했다고 보고했다.
직전 분기인 2023년 3분기 휴미라 매출은 35억 4,7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6.2% 감소한 상태다. 미국 시장 매출은 30억 2,000만달러로 39.1% 감소했다. 이미 2023년도 2분기 휴미라의 미국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0% 감소하였고, 직전 2023년 1분기 미국 매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26.1% 감소했다.
2023년 한해 휴미라 전체 매출은 144억 4,000만 달러로 2022년 212억 3,700만 달러에 비해 32% 줄었다. 이중 2023년도 미국 매출은 2022년에 비해 34.7% 감소한 121억 6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휴미라의 이 같은 매출 감소는 바이오시밀라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 휴미라는 지난 20년간 독점적인 지위를 누리며 2022년까지 글로벌 매출 1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2002년 허가받은 특허가 만료되면서 2023년 1월부터 미국에서 바이오시밀러가 출시됐다.
휴미라의 바이오시밀러인 암젠의 ‘암제비타’가 미국 FDA에서 2016년 9월 처음 허가된 이후 2023년 12월 말까지 총 9개의 휴미라 바이오시밀러가 허가되었으며, 2024년 2월에 추가로 1개의 휴미라 바이오시밀러가 허가된 상황이다. 이같은 바이오시밀러로 인한 매출감소가 2023년 하반기부터 본격화되고 있는 것이다.
한편, 휴미라의 매출 감소에 대응해 애브비는 휴미라의 후속 자가면역질환치료제인 ‘스카이리치’(Skyrizi)와 ‘린보크’(Rinvoq)를 적극 마케팅하고 있다. 스카이리치는 건선과 염증성 장질환(IBD) 치료제로 2023년 한해 매출은 77억 6,300만달러로 전년 대비 50.3% 증가했으며, 린보크는 류마티스, IBD,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로 2023년 매출은 39억 6,9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57.4% 증가했다.
애브비는 2027년까지 스카이리치는 170억 달러 이상, 린보크는 100억 달러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는 등 2027년까지 두 개 제품 매출이 총 270억 달러를 넘어서고, 향후 10년 동안 강력한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김국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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