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 등의 재료를 사용한 보형물 삽입을 통해 이뤄지는 해당 수술은 자연스러운 느낌과 모양을 내기 위해 겨드랑이 앞쪽 또는 가슴 주변에 위치하는 부유방을 제거하는 경우도 있다.
부유방은 정상적인 가슴 조직 외에 추가적으로 발달한 유선 조직으로, 전문가들은 부유방의 조직양이 많고 제거 후 유의미한 변화가 예상되는 경우 가슴 수술과 동시에 부유방 제거를 권장한다.
반면, 부유방 조직이 거의 없거나 주로 대흉근의 발달로 인해 부유방이 두드러져 보이는 경우라면 부유방 제거 수술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피부 탄력이 좋고 부유방 조직이 많지 않은 경우에는 겨드랑이 절개를 통한 작은 흡입 방법으로 부유방을 간단히 제거할 수 있다.
가슴확대 수술 시 겨드랑이 절개를 이용하는 경우 부유방 조직과 남는 피부를 직접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부유방 조직이 많고 조직제거 후에 피부 늘어짐이 우려되는 경우 흡입은 추천하지 않으며, 겨드랑이 안쪽에 부유방이 많이 있다면 직접적인 조직 제거가 필요할 수 있다.
가슴을 확대하는 수술과 부유방 제거 수술을 병행하는 것이 종합적인 미적 결과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수술은 각 환자의 개별적인 신체를 면밀히 체크한 후에 결정되어야 한다. 이러한 통합적 접근이 더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할 것이다.
(글 : JW정원성형외과 설철환 원장)
김국주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