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에 대한 대출 기회를 확대함과 동시에 대출 심사 및 관리 역량을 고도화함으로써 연체율을 낮추고 대출 포트폴리오를 안정적으로 다변화 시킨다는 목표다.
케이뱅크는 SOHO(개인 사업자) 및 SME(중소기업) 시장 확대를 위해 대출 심사, 관리시스템을 포함한 CSS를 한층 강화하려 한다.
이에 삼성카드와 신한카드와 함께 손잡기로 했다. 삼성카드와 신한카드는 카드 가맹점 정보를 활용해 개인사업자의 신용도를 평가할 수 있는 대안신용정보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케이뱅크는 총 2천 600만건에 달하는 두 카드사의 대안신용정보를 대출심사전략에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개인 사업자의 사업지속가능성과 안정성 등을 더 정교하게 분석, 예측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예를 들어 사업 업력이 짧거나 개인 신용도가 높지 않은 개인 사업자라도 우량한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다면 대출 기회 및 한도가 확대될 수 있다. 개인 사업자의 사업 안정성과 예상 사업 지속 기간을 바탕으로 대출 한도와 조건을 최적화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속 성장을 위한 동력으로 SOHO-SME 시장을 강화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통신, 금융, 핀테크 등 다양한 분야의 대안정보 사업자와의 제휴를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지난 2017년부터 BC카드의 대안신용정보를 CSS 모형에 활용중에 있으며 올해 3월에는 네이버페이의 대안신용평가모형도 도입한 바 있다.
케이뱅크의 기업 대출액은 지난해 6월 5329억원에서 올해 6월 1조 416억원으로 95% 증가했으며, 24년 상반기 기준 개인사업자를 포함한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은 33.3%에 달한다.
양영태 케이뱅크 리스크관리실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영역의 대안신용정보를 활용해 SOHO-SME 시장 확대를 위한 기반 역량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대출 공급 확대와 안정적인 관리라는 두 목표를 모두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오하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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