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는 다양한 이유로 잃어버린 자연치아를 효과적으로 대체하는 방법이다. 최근에는 건강보험이 적용되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고 있다. 그러나 성공적인 임플란트 식립을 원한다면 식립 전 체크해야 할 사항과 식립 후 철저한 사후 관리가 필수적이다.

만약 임플란트 치료를 고려하고 있다면 먼저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를 확인하길 권한다. 의료진이 임플란트 진료와 관련한 전공을 했는지, 또 이와 관련된 충분한 연수 경험이 있는지 잘 확인해야 한다. 만약 과장된 정보였거나 사실과 다른 경우라면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안상철 서울리마치과 대표원장
안상철 서울리마치과 대표원장
이와 함께 진료비에 대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 과하게 저렴한 진료비는 식립 후 지속적인 관리뿐만 아니라 후속 조치가 어려울 수 있다. 또 의료진이 임플란트를 식립할 때 충분한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지 않을 위험이 있다. 따라서 진료비가 지나치게 저렴하다면 한 번쯤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임플란트 식립에 필요한 체계적이고 쾌적한 진료 환경은 갖췄는지, 우수한 의료장비들을 여럿 갖추고 있는 곳인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위와 같은 조건을 확인하여 만족스러운 임플란트 식립이 이뤄졌다면 이젠 '사후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사후 관리가 철저하게 이뤄지지 않을 경우 임플란트 주위염과 같은 문제가 초래할 수 있는데, 이는 치조골 손실을 유발하고 심각하면 임플란트를 잃게 만들 수 있다.

또 임플란트 상부 보철물의 파손이나 나사 풀림 현상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건강하고 단단한 임플란트를 장기간 사용, 유지하고자 한다면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세심한 양치질과 구강 건강 보조 제품 사용하는 것도 필요하다.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 임플란트 상태를 확인하고 이상 증상이 느껴진다며 즉시 내원해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이처럼 임플란트 치료의 성공 여부는 여러 요인에 달려있다. 경험 많은 의료진이 좋은 재료를 사용해 환자의 신체적, 정신적 요인을 고려하고 적절하게 식립하는 것과 함께 환자 역시 의료진의 지시를 잘 따르고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의료진과 환자의 원활한 소통이 중요하다.

(글 : 안상철 서울리마치과 대표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