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닭브랜드 글로벌 인기에 힘입어 해외매출 비중 80% 육박

삼양식품이 지난해 해외시장에서 사상 처음으로 1조원 매출을 돌파하며 글로벌 식품기업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삼양식품이 지난해 해외시장에서 사상 처음으로 1조원 매출을 돌파하며 글로벌 식품기업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삼양식품 제공)
삼양식품이 지난해 해외시장에서 사상 처음으로 1조원 매출을 돌파하며 글로벌 식품기업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삼양식품 제공)

삼양식품은 연결기준 지난해 해외매출이 전년 대비 65% 증가한 1조 3359억원을 기록했다고 지난 18일 공시했다. 이는 전체 매출의 약 80%에 달하는 수치로, 국내 식품기업 중 해외 비중이 가장 높은 수준이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불닭브랜드의 글로벌 인기로 해외부문은 매년 최대 실적을 갈아치우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라며 "2016년 900억원대였던 해외매출은 2020년 3000억원, 2022년 6000억원을 돌파한 데 이어, 2023년 8000억원을 넘어선 지 1년만에 사상 처음 1조원을 돌파했다"라고 말했다.

이번 해외매출 급증은 현지법인들의 성과가 주도했으며, 특히 미국과 중국법인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미국법인은 전년 대비 127% 상승한 2억 8천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는 미국 전역 월마트에 입점을 완료하고, 코스트코를 비롯해 하반기에는 크로거, 타겟 등 주요 유통채널 진출을 적극 추진한 전략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법인 역시 현지 맞춤형 전략을 통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푸팟퐁커리불닭볶음면 등 신제품 출시와 불닭소스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등을 통해 전년 대비 75% 증가한 21억 위안의 매출을 달성했다.

삼양식품은 앞으로도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현지화 전략과 함께 신규 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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