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닭브랜드 글로벌 인기에 힘입어 해외매출 비중 80% 육박

삼양식품은 연결기준 지난해 해외매출이 전년 대비 65% 증가한 1조 3359억원을 기록했다고 지난 18일 공시했다. 이는 전체 매출의 약 80%에 달하는 수치로, 국내 식품기업 중 해외 비중이 가장 높은 수준이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불닭브랜드의 글로벌 인기로 해외부문은 매년 최대 실적을 갈아치우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라며 "2016년 900억원대였던 해외매출은 2020년 3000억원, 2022년 6000억원을 돌파한 데 이어, 2023년 8000억원을 넘어선 지 1년만에 사상 처음 1조원을 돌파했다"라고 말했다.
이번 해외매출 급증은 현지법인들의 성과가 주도했으며, 특히 미국과 중국법인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미국법인은 전년 대비 127% 상승한 2억 8천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는 미국 전역 월마트에 입점을 완료하고, 코스트코를 비롯해 하반기에는 크로거, 타겟 등 주요 유통채널 진출을 적극 추진한 전략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법인 역시 현지 맞춤형 전략을 통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푸팟퐁커리불닭볶음면 등 신제품 출시와 불닭소스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등을 통해 전년 대비 75% 증가한 21억 위안의 매출을 달성했다.
삼양식품은 앞으로도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현지화 전략과 함께 신규 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송소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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