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 이용해 위치 확인한 후 작은 절개로 결절 제거
양성이지만 자라는 멍울, 유방암 가족력 있다면 맘모톰 고려
먼저 유방은 주로 여성 호르몬에 영향을 받으며 생리 주기, 임신, 수유와 관련이 깊다. 유방 질환으로는 유방 결절과 유방암, 섬유낭성 변화 등이 흔하다. 갑상선은 목 앞쪽에 나비가 날개를 편 것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으며 우리 몸의 에너지와 대사 조절에 관여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 내고 저장한다. 갑상선 낭종, 양성 결절은 흔하며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암 등이 드물게 발생한다.

흔히 유방의 멍울을 암으로 걱정하는 경우가 많지만 유방 멍울의 대부분은 양성이며, 양성 유방 종양은 유방에 생기는 암을 제외한 모든 종양을 의미한다. 양성의 유방 결절 중 흔한 두 가지는 섬유선종과 유방낭종이다. 유방낭종은 유방 조직 내에 생기는 액체로 채워진 작은 주머니를 말한다. 낭종은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섬유선종과 함께 6개월~1년 주기로 유방 초음파 검사로 크기를 체크하는 것이 좋다.
맘모톰 시술 과정은 간단하다. 초음파를 이용해 정확한 위치를 확인한 후 작은 절개를 통해 맘모톰 바늘을 넣어 결절을 제거한다. 시술 시간이 짧고 회복이 빠르며 흉터도 거의 남지 않는다. 양성 갑상선 결절, 유방 조직 채취에 적합하며 크기와 증상에 따라 결정된다. 악성 결절에는 일반적으로 권장되지 않으며 보통 시술전 조직검사를 통해 확인 후 시술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차정환 과장은 "맘모톰 시술은 양성이지만 자라는 멍울, 양성이지만 불안해 멍울을 제거하기 원하는 경우,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고위험군 여성이라면 고려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